뷰페이지

“퇴직 전후 이것만은 알아두세요”...인사처 퇴직공무원 가이드북 첫 발간

“퇴직 전후 이것만은 알아두세요”...인사처 퇴직공무원 가이드북 첫 발간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04-23 14:56
업데이트 2020-04-23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무원이 한평생 몸담아 온 공직을 떠나면서 꼭 알아두고 지켜야 할 공직윤리 관련 정보를 담은 가이드북이 나왔다.

인사혁신처는 퇴직공직자가 지켜야 하는 의무사항들을 한데 모아 ‘퇴직하시나요? 이것만은 꼭!’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주요 내용은 재직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부정한 청탁이나 알선 금지, 퇴직한 날부터 3년 동안은 취업심사대상기관 취업심사 필수, 고위공직자의 경우 퇴직 후 2년간 전 소속기관이 처리한 업무 취급 금지 등이다.

가이드북은 제도 개선 사항과 제도별 핵심사항을 삽화를 통해 한 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고, 분야별 대표 사례 및 질의답변까지 담아 퇴직 전·후 공직자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이드북은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에 배포되며, 인사처 홈페이지(www.mpm.go.kr)에 전자책(e-book)으로 게재될 예정이다.

이정민 인사처 윤리복무국장은 “공직자는 퇴직 후에도 지켜야 하는 의무들이 있는데 이번 가이드북은 그 책임과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직윤리를 확립하고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정부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이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