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니코틴이 코로나19 감염 억제? 프랑스 연구진 “효과 상당”

니코틴이 코로나19 감염 억제? 프랑스 연구진 “효과 상당”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4-23 11:45
업데이트 2020-04-23 1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구진 “건강에 해악 큰 흡연 권장 아니다” 강조

흡연. 니코틴.
흡연. 니코틴. 연합뉴스 자료사진
흡연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를 앓을 위험이 낮을 수도 있다는 보고가 나왔다.

22일 영국 일간 가디언은 프랑스 연구진이 니코틴의 영향을 평가하는 임상 연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공개된 파리 피티에 살페트리에르병원 의료진의 연구에 따르면 이 병원 코로나19 확진자 480명 중 흡연자 비율이 전체 인구 중 흡연 비율보다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확진자 중 350명은 입원했고 나머지 환자는 증세가 가벼워 귀가하도록 허용됐다. 평균 연령이 65세인 입원 환자 가운데 평소 흡연을 하는 사람은 4.4%로 조사됐다. 자가 격리 확진자의 평균 연령은 44세이고 5.3%가 흡연자였다.

프랑스 보건당국인 상테 퓌블리크가 추정하는 일반 인구의 흡연자 비율은 44~53세에서 약 40%, 65~75세에서 11.3% 수준이다.

파리 다른 여러 병원에 입원한 환자 1만1000명 가운데 흡연자는 8.5%로 파악됐다. 프랑스 전체 인구의 평균 흡연율은 약 24.5%로 추정된다.

지난달 말 발간된 ‘뉴잉글랜드 의학저널’에 발표된 중국의 한 연구에서도 코로나 19에 걸린 1000명 중 12.6%가 흡연자인데 비해 중국의 평균 흡연자 비율은 약 28%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피티에 살페트리에르병원의 보고를 검토한 저명 신경생물학자 장-피에르 샹죄는 니코틴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포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는 작용으로 바이러스의 체내 확산을 막을 수 있을지 모른다는 가설을 제시했다.

연구진은 이에 따라 담배의 주요 성분, 즉 니코틴의 코로나19 감염 차단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선 의료진과 환자에게 니코틴 패티를 붙여 결과를 관찰할 계획이다. 연구진은 프랑스 보건당국의 임상시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피티에 살페트리에르 병원 연구진은 “우리 팀의 연구는 매일 흡연하는 사람이 전체 대중 평균에 견줘 코로나19 증상 발현이 덜하고, 중증 감염이 될 위험도 상대적으로 낮을 가능성을 강력히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니코틴 효과는 상당하다”며 “외래 환자에서는 위험을 5분의 1로, 입원환자에서는 위험을 4분의 1로 떨어뜨리는데, 약물에선 이런 현상을 거의 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그러나 여러 가지 치명적인 건강 위험을 수반하는 흡연을 권장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