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서 받았다던 트럼프, 김정은 건강이상설엔 “모른다, 잘 있길 바래, 행운 빈다”

친서 받았다던 트럼프, 김정은 건강이상설엔 “모른다, 잘 있길 바래, 행운 빈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4-22 16:16
업데이트 2020-04-22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SC 보좌관도 ‘알지 못한다’고 신중한 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서울신문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우리는 잘 모른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일부 미국 언론은 ‘김 위원장이 정상 생활이 불가능하다’는 등 연일 의혹 제기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 건강 상태에 대해 말해 달라’는 질문에 “우리는 모른다, 모른다”라고 반복한 뒤 “이 말 밖에는 할 수 없다. 그가 괜찮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 그가 뉴스에서 말하는 것과 같은 상태에 있다면, 여러분도 알다시피 매우 심각한 상태이다. 그가 잘 지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인 20일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이며 미국 정부가 주시하고 있다’는 CNN 보도에 대해 “매우 심각한 의료 기록에 관해 보도했는데, 아무도 그것을 확인하지 않았다”면서 “CNN이 보도하면 나는 별로 신뢰를 두지 않는다”며 CNN의 신뢰도를 깎아내렸다.

앞서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기자들에게 “김 위원장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지 못한다”면서 “북한은 특히 지도자에 관한 정보를 내놓는 데 인색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국 미국은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에 대해 구체적인 답을 피하고 관련 정보를 분석하는 등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미 언론은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쏟아내고 있다. NBC는 “한국 정부는 김정은 위원장이 위중하다는 설에 의구심을 제기했지만, 미 당국자들은 심장 수술 후 정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CNN과 폭스뉴스 등은 “미국의 평가는 현재 시점의 증거가 김 위원장이 정상생활을 할 수 없게 됐음을 시사하지 않는다”는 등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한반도 전문가들도 확실한 정보가 파악되기 전까지 아무도 알 수 없다고 했다. 해리 카지아니스 미 국익연구소 한국담당 국장은 “과거에도 북한 관련 보도가 금세 오보로 드러난 사례가 많아 북한 관련 속보에 회의적 입장을 견지해야 한다”고 신중론을 펼쳤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