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멋진 편지 보냈다”… 北 하루도 안 돼 “사실무근”

트럼프 “김정은 멋진 편지 보냈다”… 北 하루도 안 돼 “사실무근”

박기석 기자
박기석, 임일영 기자
입력 2020-04-20 00:30
업데이트 2020-04-20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 정상 친서외교 기대감 돌연 사라져

남북·북미 방역협력 물 건너가 교착 지속
한미 정상 인도적 대북지원 언급과도 배치
北 “이기적 목적에 이용하면 안 돼” 경고
美, 괌 전략폭격기 5대 본토 철수 빛 바래
이미지 확대
미국 공군이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 배치했던 B52H 전략폭격기 5대를 지난주 미 본토로 철수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B52 전략폭격기가 지난해 7월 노스다코타주 마이놋 공군기지에서 출발,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 도착해 배치된 모습. 미 공군 제공
미국 공군이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 배치했던 B52H 전략폭격기 5대를 지난주 미 본토로 철수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B52 전략폭격기가 지난해 7월 노스다코타주 마이놋 공군기지에서 출발,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 도착해 배치된 모습.
미 공군 제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받았다고 밝혔지만 북한은 하루도 안 돼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북미가 정상 간 친서 외교를 통해 코로나19 협력에 나설 수 있다는 기대가 나왔으나 북한의 즉각적인 반박으로 인해 남북·북미 관계의 교착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외무성 보도국 대외보도실장은 19일 담화를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태스크포스 브리핑에서 “그(김 위원장)로부터 최근 멋진 편지(nice note)를 받았다”고 밝힌 데 대해 “미국 대통령이 지난 시기 오고간 친서들에 대하여 회고한 것인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최근 우리 최고지도부는 미국 대통령에게 그 어떤 편지도 보낸 것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사실무근한 내용을 언론에 흘리고 있는 미국 지도부의 기도를 집중 분석해 볼 계획”이라며 “조미(북미) 수뇌들 사이의 관계는 결코 아무 때나 여담 삼아 꺼내는 이야깃거리가 아니며 더욱이 이기적인 목적에 이용되면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도 김 위원장이 친서를 보냈다고 언급하며 코로나19 관련 인도적 대북 지원 원칙을 재확인했다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19일 전했다.

아울러 미 공군이 괌 앤더슨 공군기지에 배치했던 B52H 전략폭격기 5대를 지난주 미국 본토로 철수시킨 것으로 이날 확인되면서 미국이 북미 대화의 조기 재개를 위한 여건 마련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미국 본토에서 괌으로 순환 배치하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되지만, 북한이 B52H를 껄끄러워한다는 점도 고려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북한이 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낸 사실을 곧바로 부정하고 나선 것은 남한의 방역 협력이나 미국의 인도적 지원 제안에 응하지 않는다는 기조를 당분간 이어 나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아울러 미국이 대북 제재 해제 등 적대시 정책 폐기를 먼저 하지 않는 이상 북미 비핵화 협상에 나오지 않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시사했다는 해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18일 브리핑에서 “나는 실제로 (대북) 제재들을 늘렸다”며 제재를 유지한다는 의지를 드러낸 만큼 북한도 북미 대화를 재개할 명분이 없는 상황이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고 북중 무역 급감으로 경제난이 악화되고 있기에 북한이 장기적으로는 대화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은 “4·15 총선에서 여당 승리로 북한은 대화 환경이 조성됐다고 판단할 수 있다. 포괄적 보건의료 협력이라는 명분하에 대화를 재개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0-04-20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