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국무장관 “미국이 중국 우한 실험실 조사하겠다”

미 국무장관 “미국이 중국 우한 실험실 조사하겠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4-18 11:59
업데이트 2020-04-18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폼페이오 장관, 중국 정부에 우한 바이러스 실험실 조사권 요청

지난 12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마스크 생산설비인 우한 존센 의약품 회사 근로자가 마스크의 품질을 살펴보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지난 12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마스크 생산설비인 우한 존센 의약품 회사 근로자가 마스크의 품질을 살펴보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를 제대로 보고하지 않은 것을 거론하며 중국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한 사망자가 1000여명 늘어 약 4000명이 됐다는 중국의 발표에 “언론이 우리가 전 세계에서 사망자가 가장 많다는데 가장 많은 건 중국이어야 한다. (중국은) 거대한 나라”라면서 “(중국이 발표한 건) 우한뿐이지 우한 이외 지역은 얘기를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코로나19 발원경로와 관련해 “이상한 일이 많이 일어나고 있으나 조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우리는 알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중국 우한의 연구실에서 유래됐을 가능성을 제기하자 중국은 전형적인 책임 떠넘기기라며 발끈하고 나섰다.

최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중국 우한에서 유래됐고 우한 바이러스연구소가 감염자들이 속출한 시장에서 가까워 관련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17일(현지시간) 폭스 뉴스에 출연해 미국이 우한 실험실에 직접 출입할 수 있었야 한다고 주장해 미중 양 국이 충돌했다.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3월 베이징에 있는 군사의학연구원을 방 문해 코로나19 백신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베이징 EPA 연합뉴스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3월 베이징에 있는 군사의학연구원을 방 문해 코로나19 백신 개발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베이징 EPA 연합뉴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최근 미국의 일부 인사는 중국이 미국에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때 통보하지 않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면서 “그러더니 이제는 이 바이러스 출처와 관련해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와 연관 관계를 암시하며 선동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우리가 여러 차례 말했듯이 바이러스는 엄중한 과학적 문제이므로 과학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하고 과학 분야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간에 의해 조작되었거나 우한 실험실에서 실수로 유출됐을 가능성은 없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전했다.

우한의 바이러스 실험실은 2015년 설립됐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