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참패 통합당, ‘김종인 전권 비대위’로 고강도 혁신 나설까

참패 통합당, ‘김종인 전권 비대위’로 고강도 혁신 나설까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4-18 07:30
업데이트 2020-04-18 07: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재철, 김종인에 비대위 요청
김종인 “일하는 목적 분명해야”
장제원 “김종인 비대위로 혁신”
다음주 당선자 총회서 결론 전망
이미지 확대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오전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4.14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하루 앞둔 14일 오전 미래통합당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4.14
김명국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15 총선 참패로 지도부 공백 사태를 맞은 미래통합당이 17일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체제 논의를 시작했다.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김종인 전 위원장에 비대위원장을 맡기는 방안이 유력하다. 김 위원장이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관리형 비대위는 맡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혀 고강도 혁신의 전권을 쥔 ‘김종인 전권 비대위’ 탄생이 관건이다.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김 전 위원장을 찾아 “비대위원장직을 맡아 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심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을 찾기 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를 열어 김 전 위원장 추대 방안을 논의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일하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위원장은 통합당 선대위를 맡을 때도 황교안 전 대표로부터 전권을 약속받고 합류했으나, 뒤늦은 합류 시기와 통합당 내 저항으로 제대로 실력 발휘를 하지 못했다. 선대위를 이끄는 과정에서 한 차례 실패 경험이 있는 만큼 ‘일하는 목적’이 더 분명해야 비대위원장을 수락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참패한 통합당 “국민 뜻 겸허히 받들겠다”
참패한 통합당 “국민 뜻 겸허히 받들겠다” 21대 총선 이튿날인 16일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에서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총선 참패 관련 특별 기자회견을 하기 앞서 당 관계자들이 “국민 뜻 겸허히 받들어 다시 시작하겠습니다”라고 쓰인 배경 현수막을 설치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당선자들 사이에서는 긍정적 반응이 나왔다. 4·15 총선에서 당내 최다선(5선)이 된 주호영·정진석 의원은 ‘김종인 비대위’에 찬성 입장을 냈다.

3선을 앞둔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일부 기존 지도부에서 나오는 권한대행 체제, 무소속 복당 불허, 미래한국당 합당 보류 등의 주장에 “당 지도부가 무책임한 건지, 아직도 무슨 욕심이 남은 건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조속한 비대위 체제 전환을 촉구했다.

장 의원은 “김 전 위원장에게 당 혁신의 전권을 위임하는 비대위원장을 맡겨야 한다는 데 사실상 합의가 이루어진 마당에 뭘 꾸물거리는 건지 납득이 되질 않는다”며 “‘김종인 비대위호(號)’가 정책과 당 체질을 혁신적으로 바꾸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식물 지도부는 빨리 결단하라”고 했다.

반면 서울 용산의 권영세 당선자는 이날 페이스북에 “안타깝게도 지금 당 안팎에서는 새 지도부를 꾸리는 것에 관한 논의만 눈에 띈다”며 “선거에서 처참하게 참패한 당이 고작 한다는 게 감투싸움인 것으로 비칠까 두렵다”고 썼다. 권 당선자는 “지금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왜 졌는지’에 대한 철저한 성찰”이라며 “우리가 그동안 비대위를 만들지 않아서 선거에 졌는가. 철저한 자기반성이 먼저다. 일에는 선후가 있다”고 했다.

무소속 신분인 홍준표 당선자는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데 대해 “그분은 카리스마도 있고, 오랜 정치 경력도 있고, 더불어민주당이나 우리 당에서 혼란을 수습해본 경험이 있다”며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오면 어떨까 생각을 해본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맡는 데 반대하는 ‘인물 비토’는 없지만, 비대위 역할과 조기 전당대회 여부 등에에는 이견이 존재한다. 통합당은 다음 주 당선자 총회를 열어 당내 의견을 수렴한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