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부겸과 이준석, 두 정당 대표 낙선인사 “멈추지 않겠다”

김부겸과 이준석, 두 정당 대표 낙선인사 “멈추지 않겠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4-16 15:44
업데이트 2020-04-16 2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부겸 후보 페이스북 캡처
김부겸 후보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을 대표하는 낙선인사인 김부겸과 이준석 두 후보의 낙선 인사가 화제다.

두 후보 모두 아깝게 선거에서 졌지만 결코 정치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대구 수성구갑에 출마한 김부겸 의원은 39.2%의 득표율로 미래통합당 주호용 당선자와 3만 1556표 차이를 기록했다.

김 의원은 “오늘의 패배를 제 정치 인생의 큰 교훈으로 삼겠다”며 “지역주의 극복과 통합의 정치를 향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 의원은 선거운동 도중 대권 출마 선언을 하기도 했다.

그는 “상대방 공천 결과 다선 의원은 다 나가떨어지고 처음 보는 이들이 낙하산으로 내렸왔는데 대구는 표만 갖다 바치지, 지도자는 키우지 말라는 노골적인 의도였다”며 “현재 미래통합당 지도부는 대구를 ‘잡아놓은 물고기’로 보고 있음이 분명하기에 대통령 출마를 선언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의 전직 보좌관은 2012년 선거에서 40%를 얻었고, 당선된 2016년엔 60%를 득표했으며 이번 선거에서도 40%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당락을 가른 김 의원의 득표율 20%는 기본적으로 보수정당 지지자지만, 보수정당이 집권했을 때는 까치밥 남기듯 인물 보고 민주당 후보에게도 표를 주는 유권자층이라고 해석했다. 이번처럼 보수 정당이 정권을 잃고 야당이 된 상황에서 대구 시민들로부터 ‘이번에는 어려울 걸…’이란 말을 가장 많이 들었다고 고백했다.
이준석 후보 페이스북 캡처
이준석 후보 페이스북 캡처
이준석 미래통합당 서울 노원구병 국회의원 후보는 44.3%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4만 6373표 차이로 선거에서 졌다. 더불어민주당 상대는 김성환 전 노원구청장이었다.

이 후보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 44.3%와 4만 6373표라는 수치는 선거구가 생긴 이후 노원병에서 보수정당이 달성한 최대치였다”며 “지금까지 노원병에서 한 번도 보수정당을 뽑아보지 않았던 1만표가 어디서 왔는지 알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보수의 생각이 더 젊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 전통적 보수가 사용하던 좌파·종북·공산주의 같은 단어 없이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 경제와 안보를 넘어선 정의·공정·젠더이슈 등 더 다양한 고민을 하는 모습으로 상계동에서만 아니라 보수정당이 바뀌어 가도록 견마지로를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지며 당선자인 김 후보에게 축하를 보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