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제의 당선자] 윤상현 또 무소속 당선… 안상수에 설욕

[화제의 당선자] 윤상현 또 무소속 당선… 안상수에 설욕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0-04-16 01:55
업데이트 2020-04-16 0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천배제로 무소속 출마한 친박 핵심 윤상현 후보가 인천 동미추홀 지역구에서 여당 정치 신인과 미래통합당 중진 안상수 후보를 꺾고 4선에 성공했다.

윤상현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보수표 분산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 남영희 후보를 근소한 표차로 누르고 당선됐다. 인천시장과 3선 국회의원을 지낸 미래통합당 안상수 후보는 3위를 기록해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했다.

동미추홀 지역구에서는 최근 3번의 총선에서 모두 보수 후보인 윤상현 후보가 당선의 기쁨을 누렸다. 이번 총선 공천에서 무소속으로 자신을 밀어낸 당사자는 한솥밥을 먹던 안상수 통합당 후보다. 보수의 분열은 진보의 당선 가능성을 높인다. 민주당 남영희 후보가 어부지리를 얻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윤상현 후보의 인기를 극복하지 못했다.

윤상현 후보는 4년 전 20대 총선에서도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경험이 있다. 당의 지원도 없이 48.10%의 득표율로 당선됐었다. 인지도가 높은 만큼 탄탄한 지지세를 자랑한다. 선거운동 기간 동안 그는 인천지하철 3호선을 설치하는 등 광역교통망을 완성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인천에서 ‘보수의 맡형’격인 안상수 후보를 꺾음으로써 인천지역 대표 보수 정치인으로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낯선 이름으로 당내 경선에서 3선 구청장 출신의 박우섭 예비후보를 물리치고 공천장을 따낸 남영희 후보는 민주당 인천 지역 후보 중 유일한 여성이었다. 그는 당 중앙당 부대변인과 문재인정부 청와대 행정관을 역임하며 쌓은 인맥·경험으로 유리천장을 깨부수겠다는 각오였지만 실패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