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19혈장 채혈지침마련…“어떤환자에,어떻게 투약할지 이견”

코로나19혈장 채혈지침마련…“어떤환자에,어떻게 투약할지 이견”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4-13 15:16
업데이트 2020-04-13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의료계 일각 “과학적 근거 없고, 큰 효과 내지도 못해” 지적

코로나19 중증환자 김모씨의 혈장치료를 받기 전(왼쪽)과 후(오른쪽)의 흉부 엑스레이 영상. 혈장치료 후 폐렴 등으로 뿌옇게 보이던 폐가 나아지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제공
코로나19 중증환자 김모씨의 혈장치료를 받기 전(왼쪽)과 후(오른쪽)의 흉부 엑스레이 영상. 혈장치료 후 폐렴 등으로 뿌옇게 보이던 폐가 나아지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제공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를 위한 회복기 혈장 채혈지침을 완성했다.

다만 혈장치료를 임상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 중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3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며 “회복기 혈장 채혈지침이 의료기관 혈액원으로 이미 공유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혈장 치료는 바이러스 등에 감염됐다가 완치한 사람의 혈액에 항체가 형성되는 점을 이용한 치료법이다. 완치자의 혈액에서 바이러스를 무력화하는 ‘중화항체’가 담긴 혈장을 분리해 마치 수혈하듯 환자에게 주입한다.

혈장은 혈액 중에서 적혈구·백혈구·혈소판이 빠진 액체 성분으로 누런빛을 띤다. 국내에서는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환자 치료를 위해 회복기 혈장을 사용한 적이 있다. 최근 세브란스병원에서 코로나19 중증 환자에 혈장 치료를 시도해 2명이 완쾌했다.

정 본부장은 “수혈학회와 감염학회 전문가 의견과 혈액 관련된 안전소위원회 심의를 받아 지침을 확정했다”며 “회복기 환자의 혈장을 채혈할 때 어떤 것을 확인하고 검사해야 하는지 등 안전성에 관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혈장치료를 어느 환자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 사이에 이견이 있다”며 “안전한 혈장을 확보한 후에 그것을 어떻게 투약할지에 대해서는 담당 주치의와 의료기관의 진료에 대한 방침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말했다.

혈장 치료는 메르스, 코로나19 등 뚜렷한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은 신종 감염병 치료에 시도되지만, 의료계 일각에서는 과학적으로 뚜렷한 근거가 없는 데다 큰 효과를 내지도 못한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