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존슨 英총리 7일 만에 퇴원… 지방관저서 당분간 체류

존슨 英총리 7일 만에 퇴원… 지방관저서 당분간 체류

김규환 기자
입력 2020-04-12 22:44
업데이트 2020-04-13 01: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반병실 옮긴 뒤 “의료진에 목숨 빚져”

동생은 “존슨, 입원 전 치료 엉망” 주장
이미지 확대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EPA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EPA 연합뉴스
코로나19로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를 받아 왔던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12일(현지시간) 퇴원했다.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영국 총리실은 이날 존슨 총리가 런던 세인트토머스 병원에서 퇴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존슨 총리가 당분간 총리 지방관저인 체커스에 머물 예정이며 의료진의 권고에 따라 즉각 집무에 복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앞서 11일 일반 병실로 옮긴 뒤 자신을 치료해 준 의료진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존슨 총리는 이날 “나는 그들(의료진)에게 목숨을 빚졌다”면서 “감사하다는 말로도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존슨 총리가 지난 5일 저녁 코로나19로 병원에 입원한 이후 나온 첫 공식 발언이다.

존슨 총리는 지난달 27일 코로나19 확진 사실을 밝힌 뒤 관저에서 자가격리를 하며 국정을 수행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증세가 열흘 동안 이어지면서 5일 런던 세인트토머스 병원에 입원했다. 입원 다음날인 6일 저녁 상태가 더욱 악화되는 바람에 집중 치료 병상으로 옮겨졌다. 사흘간 산소 치료 등 집중 치료를 받은 뒤 상태가 호전돼 9일 저녁 일반 병동으로 돌아왔다. 총리실은 현재 존슨 총리는 “짧은 산책이 가능할 정도로 상태가 좋아졌다”고 밝혔다.

이날 존슨 총리의 감사 성명이 나오기에 앞서 그의 이복동생인 맥스 존슨은 “형이 입원 전 자가격리 기간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했다”는 비판을 제기했다. 맥스는 CNN에 보낸 성명을 통해 “병원 치료에 대해선 감사하다”면서도 “병원에 입원하기 전까지의 상황에 대해서는 매우 불만족스럽다”고 지적했다. 맥스는 “형은 양성 판정을 받았고 어떻게 다뤄져야 할지는 명백했다”며 “내 머릿속에 떠오른 단어는 ‘엉망이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총리실은 존슨 총리가 입원 전 의사로부터 검진을 받지 못했다는 주장은 “부정확하다”고 대응하며 존슨 총리가 받은 모든 의료 과정에 감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20-04-13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