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불어시민당은 민주당입니다?”...정의당 “중대 불법행위”

“더불어시민당은 민주당입니다?”...정의당 “중대 불법행위”

신형철 기자
입력 2020-04-10 17:02
업데이트 2020-04-10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길게 줄 서 차례기다리는 유권자들
길게 줄 서 차례기다리는 유권자들 4.15총선 사전투표가 시작된 10일 서울 송파구 잠실6동 사전투표소를 찾은 유권자들이 길게 줄 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21대 총선 사전투표가 시작된 이날 12시 현재 투표율은 4.9%로 지난 20대 총선 사전투표율(2.2%)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2020.4.10/뉴스1
“더불어시민당은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은 미래한국당입니다?”

4·15 총선 사전투표가 시작된 가운데 투표소에서 모정당과 위성정당을 헷갈려하는 유권자에게 이 둘을 연결지어 안내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의당 강민진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서울 은평구의 한 투표소에서 선거사무원이 유권자들에게 이같이 안내했다고 밝히고 “이는 선거사무원의 권한을 넘어선 행위이자, 공정선거를 해치는 중대한 불법행위”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즉각적인 조치를 촉구했다.

강 대변인은 “선관위는 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을 별개의 정당으로 인정하는 잘못을 저질렀으며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에 대해서도 역시 마찬가지였다”며 “별개의 정당으로 인정해 창당을 허용해주고 나서 ‘사실은 같은 정당’이라고 투표 안내를 해주는 것은 결코 있어선 안 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엄연한 법 위반이며, 21대 총선 결과의 공정성에도 심각한 의문이 제기될 수 있는 사안”이라며 “선관위의 단호한 조치와 경고가 즉각 있어야 할 것”이라고 거듭 요구했다.

김종철 정의당 선대위 대변인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같은 일을 목격한 분은 알려주시기 바란다”며 “목격한 분은 녹음 또는 촬영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참여하고 있는 더불어시민당과 미래통합당이 참여하고 있는 미래한국당을 연결짓지 못하는 것은 사전에 예견됐던 일이다. 이런 이유로 위성정당의 모체가 되는 정당들은 1번과 5번을 연결짓고, 2번과 4번을 연결짓는 퍼포먼스를 지속적으로 전개하는 등 두 정당을 유권자가 함께 뽑도록 하기 위해 노력했다. 투표소에서 모정당과 위성정당을 헷갈려하는 유권자에게 친절하게 안내를 해준다면 이들 정당에 큰 힘이 되는 셈이다.

반면 열린민주당, 정의당, 한국경제당, 우리공화당 등은 이런 상황에 대해 반발할 수밖에 없다. 모 정당과 위성정당이 엄연히 다른 정당으로 구분돼 있는 상황에서 인위적으로 두 정당을 연결지어 주는 셈이어서다.

이에 대해 선관위는 특정 정당의 요구가 있어 선거인이 선거에 참여한 정당 등에 관해 물어보더라도 투표 사무 관계자는 그에 대해 답변하지 않도록 모든 투표관리관에게 문자메시지로 신속하게 안내할 방침이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