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재난지원금, 여야와 심도 있게 논의”

청와대 “재난지원금, 여야와 심도 있게 논의”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4-07 15:50
업데이트 2020-04-07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서울신문DB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 서울신문DB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 대상으로 확대해 지급하자는 주장이 여야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이를 국회와 논의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7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국민께 지원금이 하루속히 지급되도록 신속히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제출할 것”이라면서 “국회 심의 과정에서 정부는 여야와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열린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소득 하위 70%에 4인 기준 가구당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여야는 그러나 총선을 앞두고 ‘돈 풀기’라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4월 내 소득 구분 없이 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을 추진 중이고, 미래통합당은 ‘총선 전 모든 국민 1인당 50만원 지급’을 제안했다.

이런 상황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문제와 관련한 청와대의 입장은 정치권의 이런 요구에 수용 여지를 열어두고 검토하겠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 국민에게 지급하자는 정치권의 의견에 대해, 청와대 역시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뜻인가’라는 물음에는 “국회에서 심의 과정을 거칠 것이며, 거기서 여러 얘기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만 답했다. 그러면서 “가능성을 열어뒀다, 닫아뒀다고 얘기하지는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재정권한을 가진 청와대와 정부의 입장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70% 국민에게 지급하는 안을 국회에 보낼 것이라고 누차 말씀드렸다”고 말해 당장은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한 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한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전했다.

그는 ‘청와대와 여당의 입장이 다른데 사전 정리는 없었는가’라는 물음에는 “여야의 주장을 평가하지는 않겠다. 어쨌든 청와대와 정부가 해야 할 일을 설명드린 것”이라고 말해 즉답을 피했다.

아울러 “정부는 뼈를 깎는 세출 구조조정으로 추경안을 제출할 것이고, 이후 논의 과정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면서 “정부는 그 자리에서 당연히 정부 입장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