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발 감염 막으려 국경 닫는 亞…“장기적으론 경제 악영향”

해외발 감염 막으려 국경 닫는 亞…“장기적으론 경제 악영향”

강경민 기자
입력 2020-04-01 16:46
업데이트 2020-04-01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NYT “아시아권, 코로나19 통제했으나 해외유입 우려에 입국차단 나서”중화권은 외국인 입국 전면 차단…“주민 정서와 세계 경제에 피해 줄 수도”

이미지 확대
무증상 외국인 워킹스루 진단검사
무증상 외국인 워킹스루 진단검사 3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옥외공간에 설치된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스루형?Open Walking Thru)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발 여객기를 타고 입국한 무증상 외국인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고 있다. 2020.3.31 연합뉴스
아시아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어느 정도 늦추는 데 성공한 국가들이 최근 해외발 감염을 막기 위해 국경 통제와 입국자 격리를 한껏 강화하고 있다.

이를 두고 단기적인 확산 차단에는 성공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론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은 중국, 대만, 한국 등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폭증했다가 감소세로 돌아선 아시아 국가들이 최근 해외발 감염 사례로 고초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유럽과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본격화하자 아시아권 출신 재외국민들이 대거 귀국했는데, 그 즉시 아시아 국가들의 신규 확진 사례가 급증했다는 것이다.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를 기록하던 홍콩에서는 최근 하루에 65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한국도 해외 유입 확진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확산세가 다시 거세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들 국가는 강력한 국경 통제에 나섰다.

한국은 외국인 입국자들에게 14일간 의무 격리 지시를 내리고, 체온이 37.5도를 넘는 사람에 대해선 한국행 비행기 탑승을 원천 금지했다.

일본은 당초 해외 입국자들을 격리하는 데 그치다가 유럽 대부분 지역에서의 외국인 입국을 차단했다. 최근에는 입국 거부 대상 지역을 미국, 중국, 한국 등으로 확대하겠다는 지침을 밝혔다.

중국, 홍콩, 싱가포르, 대만은 외국인 입국을 전면 차단했다. 자국민의 귀국은 허용하되 입국 이후 한동안 엄격하게 격리하고 감시한다.

홍콩 귀국자들은 14일간의 의무 자택 격리 기간 중 위치 추적용 팔지도 착용해야 하며, 중국 귀국자들은 정부 지정 숙소에 격리될 동안 매일 체온을 측정해 모바일 메신저로 당국에 제출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입국 통제가 단기적으로는 타당한 조처라고 보고 있다.

미국 마노아 하와이대의 크리스티 고벨라 아시아학 조교수는 “초국가적인 보건 위기 상황에서 대내적인 해결책은 충분하지 않다”며 국가 간 협력이 부재한 상황에서 개별 정부 입장에서는 국경 폐쇄가 상황을 통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조처가 장기화할수록 세계 경제와 주민들의 정서에 지속적인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고 NYT는 경고했다.

또한 국가별 코로나19 확산세가 다른 상황에서, 해외 유입을 막기 위해 일부 국가가 국경을 폐쇄하기 시작하면 결국 모든 국가가 기약 없는 폐쇄에 돌입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고 NYT는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