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대구 여행 금지…한국인 입국금지, 포함안돼

美, 대구 여행 금지…한국인 입국금지, 포함안돼

한준규 기자
입력 2020-03-01 07:28
업데이트 2020-03-01 0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확산속도에 따라 입국금지 가능성도

코로나19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는 트럼프 대통령
코로나19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는 트럼프 대통령 AP연합뉴스
미국이 29일(현지시간)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 대책으로 ‘대구’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지정했다. 다만 한국 자체에 대한 여행 경보는 3단계 ‘여행 재고’를 유지했으며 한국인의 미국 입국 금지는 포함되지 않았다.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함께 한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이탈리아의 특정지역에 대한 여행경보를 최고인 4단계로 격상하는 것을 승인했다”면서 “우리는 미국인들이 코로나19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이들 지역으로 여행하지 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무부는 홈페이지에 4단계 여행금지 권고지역으로 ‘대구’를 특정했다. 이 조치는 미국인이 해외로 출국할 때 적용되지만, 출국 자체를 강제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아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주한미군의 감염 등 건강 위험’과 관련해 “우리는 부대에 대해 매우 많은 신경을 쏟고 지속적으로 접촉하고 있다”면서 “한국에 3만 2000명의 미군이 있다. 모든 것이 잘 진행되고 있다”며 한국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는 취지로 답했다.

펜스 부통령은 이미 4단계 ‘여행금지’가 적용된 이란에 대해서는 2주 이내에 이란을 방문한 사람들의 미국 입국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와 관련해 미국 입국 금지 국가가 중국에 이어 이란으로 확대된 것이다.

한국과 이탈리아 등에 대한 입국금지 문제는 이날 발표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향후 상황에 따라 추가 조치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앨릭스 에이자 보건복지부 장관은 “우리는 코로나19로 가장 충격을 받은 지역에서 오고 가는 여행의 수치를 더 낮추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는 앞으로 한국 내 코로나19 확산 속도 등에 따라 ”입국 금지’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