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정치공학적 통합논의 참여할 생각 없어”

안철수 “정치공학적 통합논의 참여할 생각 없어”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0-01-14 16:39
업데이트 2020-01-14 1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가 혁신을 위한 인식 대전환 필요”

최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의원이 8일 바른미래당 당원들에게 신년 메시지를 보냈다. 사진은 2016년 2월 대전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연설하는 모습. 연합뉴스
최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의원이 8일 바른미래당 당원들에게 신년 메시지를 보냈다. 사진은 2016년 2월 대전에서 열린 국민의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연설하는 모습. 연합뉴스
정계 복귀가 임박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14일 야권 통합 움직임과 관련해 “정치공학적인 통합 논의에는 참여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안 전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나라가 어렵고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국가 혁신을 위한 인식의 대전환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도식 전 비서실장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전했다.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안 전 의원 측을 통합 대상으로 포함시키며 연일 ‘러브콜’을 보내고 있지만, 현재는 통합 논의에 참여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김 전 비서실장은 안 전 의원의 입장을 소개한 뒤 “현재 직·간접적으로 운영되는 (통합 관련) 대화 창구도 없고, 현재 혁통위에 참여하는 인사의 활동은 개인적인 정치 전망과 신념에 따른 것이지 안 전 의원과는 무관함을 알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야권 통합은 세력 통합이 아니라 혁신이 우선”이라며 “대한민국을 반으로 쪼개 좌우 진영대결을 펼치자는 통합 논의는 새로운 흐름과 맞지 않고, 절대권력을 가진 집권여당이 파놓은 덫이자 늪으로 빠져드는 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김 전 비서실장은 “안 전 의원의 정치 재개 이유와 목표는 우리나라가 다시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나라가 될 수 있도록 선의를 갖고 일조하겠다는 것”이라며 “분열적 리더십과 이념에 찌든 낡은 정치 패러다임, 기득권 정치인들의 득세로 점철된 여의도 정치를 쇄신해 사회통합과 국가혁신 과제를 이뤄내려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안철수계로 분류되는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은 기자간담회에서 “안 전 의원은 다음 주에는 무조건 귀국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한 뒤 사견임을 전제로 “혁통위와 이야기하면서 통합의 가능성도 열어놓긴 했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