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숨 편한 서울, 촘촘한 미세먼지 감시로/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

[자치광장] 숨 편한 서울, 촘촘한 미세먼지 감시로/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

입력 2020-01-12 23:34
업데이트 2020-01-13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
신용승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
최근 3년간 서울의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는 감소 추세였으나, 2019년 잠정 추정치는 25㎍/㎥으로 2018년 23㎍/㎥보다 높아졌다.

지난해 2~3월 유례없던 7일 연속 비상저감 조치를 비롯해 고농도 미세먼지가 연평균 농도 증가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서울시에서도 미세먼지 농도가 낮은 지역은 23㎍/㎥, 높은 지역은 29㎍/㎥으로 차이가 적지 않게 나타났다. 지역 특성에 따라 지형, 교통량, 사업장, 난방시설, 인구 밀집도 등 배출원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국지적인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서울시는 자치구별로 25개 도시대기측정소와 도로변측정소 15개, 고공과 경계 지역 등 입체측정소 10개 등 총 50개의 측정망을 통해 대기오염을 측정하고 있다.

서울의 면적(605㎢)을 고려하면 자치구별로 한두 곳의 측정값만으로는 지역별로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 ‘우리 동네’ 또는 ‘지금 내가 있는 곳’의 미세먼지 정보를 시민들에 제공하기 위해 측정망의 해상도를 획기적으로 높여야 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간이측정기를 활용해 미세먼지 측정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우리 동네 미세먼지 농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숨 편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숨서울 프로젝트’(SUMㆍSmart Urban air quality Management)를 시작한다.

숨서울 프로젝트는 촘촘한 미세먼지 감시망을 통해 지속적으로 미세먼지가 높은 지역을 확인해 원인을 규명하고 맞춤형 저감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이다.

공사장 오염 배출 실시간 감시, 미세먼지가 고농도로 발생하는 도로에 먼지 흡입 차량을 우선 배치하는 등 효율적인 감시와 저감 이행이 가능해질 것이다.

또한 시민 건강을 위해 미세먼지 노출 최소 이동 경로 정보를 제공하는 내비게이션을 시민 참여 사업으로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일상의 재난이 돼 버린 미세먼지는 다름 아닌 과학적 현상이다.

미세먼지 해결은 급할수록 기초부터 튼튼히 다지는 것이 중요하며, 무엇보다 ‘과학적인 측정과 분석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촘촘한 미세먼지 감시를 시작으로 ‘숨 편한 서울’에 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20-01-13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