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보수당 ‘화환’ 논란에도 황교안 ‘통합추진위’ 공식화

새보수당 ‘화환’ 논란에도 황교안 ‘통합추진위’ 공식화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0-01-06 10:53
업데이트 2020-01-06 1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 “통합 없이는 절대 이길 수 없다는 사실 기억해야”

이미지 확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6 뉴스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1.6
뉴스1
‘제3지대’ 질문엔 “어디에 설치하느냐 중요치 않아”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통합추진위원회’를 만들어 4·15 총선 전 야권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공식화했다.

황교안 대표는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를 만들고자 한다. 통추위는 이기는 통합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누구나 뜻을 함께하는 이들이라면 폭넓게 참여하고, 의견을 내는 통추위가 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1야당이자 자유민주세력의 뿌리 정당인 한국당이 앞장서서 통합의 물꼬를 트겠다. 기존 자유민주 진영 정당들은 물론이고 이언주·이정현 의원 등이 추진하는 신당들, 국민통합연대와 소상공인신당 등 모든 자유민주 세력과 손을 맞잡겠다”고 말했다.

황교안 대표는 “우리가 이 정권을 심판하지 못한다면 역사는 바로 우리를 심판할 것”이라며 “‘졌지만 잘 싸웠다’는 평가는 사치에 가깝다. 반드시 이겨서 심판하고, 국민을 더 잘살게 해드려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합 없이는 절대 이길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모두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황교안 대표가 추진하는 보수대통합 성사 가능성에 대해 여론은 아직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젊은 보수 ‘새로운보수당’ 창당
젊은 보수 ‘새로운보수당’ 창당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보수당 중앙당창당대회에서 하태경 책임대표가 당기를 흔들고 있다. 2020.1.5
연합뉴스
매일경제가 4·15 총선을 100일 앞두고 여론조사 업체 매트릭스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3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보수대통합이 ‘가능할 것’이라는 응답은 20.3%에 그쳤다. ‘불가능할 것’이라는 응답은 67.5%로 가능하다는 응답의 3배를 웃돌았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당장 주요 통합 상대 중 하나인 새로운보수당(새보수당) 측도 황교안 대표가 주도하는 보수대통합에 대해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 5일 공식 출범한 새보수당의 창당 대회에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청와대에서도 축하 화환을 보냈지만 한국당에서는 화환이나 당내 인사가 참석하지 않아 뒷말이 나왔다.

새보수당과 갈라서게 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측도 화환을 보내진 않았지만, 안철수계인 권은희·이동섭 바른미래당 의원이 참석했다.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 등이 6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치현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2020.1.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 등이 6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정치현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2020.1.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황 대표는 회의 후 통추위를 당 내부에 둘지, 당 밖의 ‘제3지대’에 만들지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어디에 설치하느냐 자체는 중요한 게 아니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 전희경 대변인은 “통추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든, 당내든 당외든 상관없이 빨리 모여 논의할 수 있는 토대가 열릴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이런 노력에 대해 새롭게 출범한 새로운보수당, 그리고 여러 세력께서 화답해주실 거라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황교안 대표는 통합을 위해선 자신이 먼저 내려놔야 한다는 지적에는 “제가 행동으로 보여드리겠다. 설명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외부에 ‘통합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홍준표 전 대표 등의 촉구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다. 그렇지만 통추위를 구성해 거기서 차근차근 논의해나가도록 하겠다”고 반응했다.

정계 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한국당과의 통합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선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살려야 한다는 대의를 이루기 위해 다 함께 뭉쳐야 한다”며 “대승적 차원에서 협력해 나가고 통합을 이뤄가야 한다”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