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방, 한미연합 군사훈련 재개 가능성 내비쳐

美국방, 한미연합 군사훈련 재개 가능성 내비쳐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03 21:31
업데이트 2020-01-03 2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다음 행동에 따라 검토”
이미지 확대
마크 에스퍼 美국방장관. AP=연합뉴스
마크 에스퍼 美국방장관. AP=연합뉴스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2일(현지시간) 한미연합 군사훈련 재개와 관련해 북한의 향후 행동에 따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중단·축소됐던 한미연합 군사훈련 등을 다시 실시할 가능성도 내비친 것이어서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이다.

에스퍼 장관은 이날 MS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노동당 전원회의 보고를 통해 새로운 전략무기를 예고한 상황 등과 관련, ‘한국과의 군사훈련을 재개할 시기인가’라는 질문에 “그것은 분명히 김정은의 다음 행동에 따라 우리가 검토할 무언가”라고 말했다.

이어 “외교를 위한 문을 열어두길 원했기 때문에 훈련을 축소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나는 그것이 옳은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에스퍼 장관은 훈련 축소가 북한과 싸워 이길 미국의 근본적 능력에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면서도 “그러나 이것들은 현장에서 상황이 진행되는 동안 앞으로 다가오는 수개월간 우리가 살펴봐야 할 일들”이라면서 앞으로 몇 달 간 사태가 전개되는 추이를 지켜볼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은 전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미국은 한국에서 취소되거나 축소된 모든 군사 훈련을 완전히 재개해야 한다”며 한미연합 군사훈련의 전면재개를 촉구했다.

그러나 북한이 그동안 한미연합 군사훈련 전면중단을 요구해 온 만큼 반발이 예상된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