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덫에 걸린 美… 좁아진 중동 입지 드러냈다

이란 덫에 걸린 美… 좁아진 중동 입지 드러냈다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20-01-01 17:17
업데이트 2020-01-01 17: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yonhap photo-0964=“”> A handout</yonhap>
A handout 31일(현지시간) 이라크 시위대 습격을 받은 바그다드 주재 미 대사관 건물에 불이 붙어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바그다드 AFP 연합뉴스
이라크 내 이란 영향력 막강... 美보다 우월
보안군, 친이란 시위대 ‘그린존’ 통과 묵인
이란, 美 공습 유도해 이라크 분노 폭발 계책

지난 31일(현지시간) 이라크 바드다드에 있는 미 대사관이 친이란 시위대 습격을 받은 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모든 인명과 재산 피해는 전적으로 이란 책임”이라면서 “매우 큰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며, 이건 경고가 아닌 위협”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각 외신은 트럼프의 어조가 강할수록 중동에서 미국 입지가 쪼그라들었다는 걸 시인하는 셈이라고 분석을 쏟아냈다. 가디언은 이날 대사관 습격을 “그 동안 2억 달러(약 2312억원)를 쓰고도 이라크에서 약해진 미국 모습을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준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트럼프는 트위터에서 “이라크 최고 지도자들이 우리 요청에 신속히 대응했다”며 감사를 표했지만 실상은 전혀 다르다. CNN 등에 따르면 시위대는 이라크 보안군의 묵인 덕분에 미군 안전구역인 ‘그린존’을 무사 통과해 대사관 외벽을 부술 수 있었다. 보안군은 시위대 습격 초기 대사관 벽에 화염병이 날아들 때도 거의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오후에야 최루탄으로 대응하던 미국 경비대와 성난 군중을 분리시켰다.
이미지 확대
31일(현지시간) 시위대 습격 뒤 불에 그을리고 파손된 바그다드 주재 미 대사관 접견실 모습. 바그다드 로이터 연합뉴스
31일(현지시간) 시위대 습격 뒤 불에 그을리고 파손된 바그다드 주재 미 대사관 접견실 모습.
바그다드 로이터 연합뉴스
이라크에선 2003년 후세인 축출 뒤 급속하게 이란의 영향력이 강해지고 있다. 최근 들불처럼 일어난 시민 투쟁은 이라크가 이란 같은 시아파 국가로 변모하는 데 대한 저항이며, 보안군과 함께 이들을 가장 가혹하게 진압하는 쪽은 이날 대사관 습격을 조직한 친이란 카타이브 헤즈볼라 민병대였다.

이미 이라크 정치권에 친미 세력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지난 30일 미군 F15 전투기가 카타이브 헤즈볼라 근거지 다섯 군데에 공습을 가했을 때도 이라크 정부는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이라크 시위대가 바그다드 미국 대사관 앞에 진을 치고 있다. 노란 깃발은 최근 미국의 공습을 받은 친이란계 무장단체 카타이브 헤즈볼라의 상징. 바그다드 로이터 연합뉴스
이라크 시위대가 바그다드 미국 대사관 앞에 진을 치고 있다. 노란 깃발은 최근 미국의 공습을 받은 친이란계 무장단체 카타이브 헤즈볼라의 상징.
바그다드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은 진퇴양난인 상황이다. ‘최대 압박’ 작전에 잃을 게 없어진 이란은 오히려 이라크, 예맨 등 다른 지역에서 대리군을 통해 미국과 동맹에 군사행동을 하고 있다. 트럼프가 중동 전쟁 종식을 외치며 불개입을 선언했는데 동맹 때문에 중동에서 영향력을 잃어선 안 되며, 최근엔 카타이브의 공격으로 미국인 인명피해까지 났다. 결국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이날 대사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바그다드에 추가 병력 총 4000명을 배치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트럼프는 미군 철수를 줄곧 외치면서도 사우디에 이어 이라크까지 미군을 되레 늘리는 명령을 내린 셈이다.
이미지 확대
U.S. Military Provides Security for U.S. Embassy Compound in Baghdad in the Wake of Protests
U.S. Military Provides Security for U.S. Embassy Compound in Baghdad in the Wake of Protests 31일(현지시간) 이라크 바그다드 주재 미 대사관 폭동에 대응하기 위해 투입된 미 육군 병사들이 방어진을 구축하고 있다.
바그다드 UPI 연합뉴스
반면 이라크-시리아-레바논에 영향력을 심기 위해 오랜 시간 막대한 투자를 한 이란은 이번 대사관 폭동을 통해 미국과 이라크 사이를 이간질하는 계책에 성공했다. AP통신이 “이란이 친 덫에 미국이 걸렸다”고 평가한 이유다. 앞서 카타이브 민병대가 미국 자산을 계속 공격하게 해 이라크 정부의 빈약한 영토 장악력을 보여주고 미국이 강경대응하게 만들었다. 미국 대응은 이라크 정부와 대중의 분노를 끌어올렸다. 이라크 내 친이란계 의원들이 미군 철수를 주장하기가 더 좋아졌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