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기정, 황교안 단식 만류…“옳은 방향 아닌 것 같다”

강기정, 황교안 단식 만류…“옳은 방향 아닌 것 같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1-20 19:29
업데이트 2019-11-20 1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패스트트랙 법안, 靑이 중지시킬 수 없어”

황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 “못 들었다”
이미지 확대
굳은 표정의 강기정 정무수석
굳은 표정의 강기정 정무수석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20일 오후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청와대 앞에서 만난 뒤 보도진 질문을 받고 있다. 2019.11.20 연합뉴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철회 등을 요구하며 단식에 돌입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의원을 찾아가 만류했다.

강 수석은 20일 오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단식 농성을 하는 황 대표를 찾아 면담한 뒤 “이런 건 참 옳은 방향이 아닌 것 같다”며 단식을 말렸다고 취재진에게 전했다.

강 수석은 황 대표가 단식투쟁을 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제시한 3가지 조건 중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파기 철회에 대해 “지소미아는 여야 문제가 아니라 국익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단식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황 대표를 설득했다.
이미지 확대
단식 투쟁 중인 황교안 대표, 강기정 정무수석과 얘기
단식 투쟁 중인 황교안 대표, 강기정 정무수석과 얘기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강기정 정무수석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9.11.20 연합뉴스
3가지 조건 중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과 연동형비례대표제 선거법에 대해서도 “오늘 이인영·나경원·오신환 등 3당 원내대표가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얘기하러 미국을 방문했지만, 실제로는 선거법·공수처에 대한 대화를 많이 할 것이라 들었고, 그렇게 할 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 두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절차를 멈춰야 한다고 요구하는 황 대표에게 “패스트트랙으로 진행되는 법을 청와대가 중지시킬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최대한 국회에서 대화해보시고, 저희가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면 참여한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강 수석은 황 대표가 지난 18일 이들 현안을 놓고 문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제안했으나 거절당한 데 대해서도 “(회담 제안을) 사전에 못 들었다. 사후에도 못 들었고”라며 양측의 소통 과정을 해명했다.
이미지 확대
얘기 나누는 강기정 정무수석과 전광훈 목사, 김문수 전 경기지사
얘기 나누는 강기정 정무수석과 전광훈 목사, 김문수 전 경기지사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오른쪽)이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 투쟁에 돌입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만난 뒤 함께 있던 전광훈 목사(왼쪽),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9.11.20 연합뉴스
당시 ‘회담 제안’ 언론 보도를 보고 오전에 김광진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김도읍 한국당 대표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어떻게 된 거냐”고 물었고, 오후에 ‘시간이 있니, 없니’라는 식의 얘기가 오갔다는 것이다.

당시 김 비서관은 상부 보고 없이 “토요일(23일) 시간이 있다”는 취지로 답했는데, 실제로 문 대통령은 23일부터 국빈 면담이 잡혀 있었다. 나중에 강 수석은 김 비서실장에게 “황 대표와 대통령님은 필요하면 얼마든지 만나야 한다. 그런데 이미 시작된 국정상설협의체도 있고, 지난번 만찬도 있었다”고 말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