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 무더위에… 결국 마라톤 개최 무산

도쿄 무더위에… 결국 마라톤 개최 무산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19-11-01 17:02
업데이트 2019-11-01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OC, 조정위원회서 삿포로로 결정

존 코츠 국제올림픽위원회 조정위원장이 1일 도쿄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마라톤, 경보 관련 4자회담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도쿄 AP
존 코츠 국제올림픽위원회 조정위원장이 1일 도쿄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마라톤, 경보 관련 4자회담에서 심각한 표정으로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도쿄 AP
‘올림픽의 꽃’ 마라톤이 내년 도쿄 올림픽에선 도쿄가 아닌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열릴 예정이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조정위원회는 1일 존 코츠 IOC 조정위원장과 고이케 유리코가 도쿄지사, 모리 요시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 하시모토 세이코 패럴림픽상이 참석한 4자 회담을 열고 마라톤과 경보 장소를 홋카이도 삿포로로 옮기는 내용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NHK등 일본 언론은 고에키 지사가 “동의하지는 않지만 최종 결정권을 갖고 있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결정을 가로막지는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도쿄도는 최근까지 도쿄에서 마라톤과 경보 경기를 개최할 수 있다며 경기가 삿포로에 옮겨 열릴 경우 비용을 부담하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놨었다. 도쿄올림픽을 ‘재건올림픽’으로 만들려는 일본 정부의 노력의 일환으로 도쿄도는 도쿄타워와 황궁을 지나는 ‘관광 코스’를 마라톤 코스로 정했고 무더위 대책 등에 3천억원을 투자한 상태였다.

그러나 8월 평균 기온 30도를 웃도는 도쿄의 무더위가 결국 문제가 됐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마라톤과 경보 출발 시간을 ‘새벽 시간’으로 당겨 무더위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했지만 고온다습한 환경은 선수 생명과도 직결될 수 있는 만큼 개최지 변경을 피해갈 수 없었다. 2019 도하 세계육상선수권 대회 역시 30도가 넘는 기온과, 70%에 달하는 습도로 인해 기권 선수가 속출한 바 있다.

IOC 역시 “일본 최북단 홋카이도 삿포로는 도쿄보다 평균 기온이 5∼6도 정도 낮다”고 삿포로에서의 마라톤, 경보 개최 당위성을 강조한 상태였다. 이날 삿포로 개최 결정이 난 후 ‘산케이신문’ 등은 토마흐 바흐 IOC 위원장이 2020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기념 마라톤 개최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도쿄도와 조직위의 불만을 달래기 위한 조치였다. 바흐 위원장의 제안을 도쿄도가 어떻게 받아들일지 주목된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