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볼턴 ‘판도라의 입’ 열리나… 떨고 있는 줄리아니

볼턴 ‘판도라의 입’ 열리나… 떨고 있는 줄리아니

한준규 기자
입력 2019-10-31 17:52
업데이트 2019-11-01 02: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하원 “7일 출석해 증언해 달라” 요청… ‘우크라 의혹’ 몸통 줄리아니 겨냥 가능성

이미지 확대
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AP 연합뉴스
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AP 연합뉴스
미국 하원의 탄핵 조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토사구팽당했던 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트럼프 대통령의 비선 실세인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의 운명이 엇갈리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30일(현지시간) “하원 위원회가 볼턴 전 보좌관에게 오는 7일 출석을 요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볼턴 전 보좌관 변호사인 찰스 쿠퍼는 “소환장이 온다면 언제든지 받을 것”이라며 증언 가능성을 시사했다. 볼턴 전 보좌관이 하원 출석에 응하면 탄핵 조사에 응한 전현직 당국자 중 최고위직인 데다 트럼프 대통령의 전격 경질에 대한 반격성 폭탄선언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미지 확대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 AP 연합뉴스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
AP 연합뉴스
특히 줄리아니 전 시장이 볼턴 전 보좌관의 증언을 가장 두려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볼턴 전 보좌관이 줄리아니 전 시장을 ‘수류탄’에 빗대 비난한 것도 백악관 전현직 관계자들의 증언으로 이미 전해졌다. 따라서 볼턴 전 보좌관은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화살을 줄리아니에게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줄리아니 전 시장은 전현직 백악관과 국무부 당국자들에게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몸통’으로 지목당한 데 이어 볼턴 전 보좌관의 비판을 받는다면 사실상 정치 생명이 끝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존 설리번 국무부 부장관은 이날 비공개 증언에서 “줄리아니 전 시장이 미 정부의 우크라이나 압박에 관여한 사실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우크라이나 협상특보였던 크리스토퍼 앤더슨과 캐서린 크로프트 전 외교관도 이날 의회에서 “볼턴 전 보좌관이 줄리아니의 우크라 개입을 우려했다”는 등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을 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11-01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