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경심 구속에 이인영 “재판부 존중”…나경원 “사필귀정”

정경심 구속에 이인영 “재판부 존중”…나경원 “사필귀정”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0-24 10:23
업데이트 2019-10-24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신환 “조국 불러 진실 밝혀야”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2019.10.24  서울신문·연합뉴스·뉴스1
왼쪽부터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2019.10.24
서울신문·연합뉴스·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전격 구속되자 여야 원내대표들이 평을 내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하면서 사법 절차를 통해 진실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야당은 조국 전 장관이 이번 사건의 “몸통”이라며 검찰이 조 전 장관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당 차원의 논평을 따로 내지 않았으나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리는 재판부의 판단을 존중한다”고 짧게 언급했다.

이 원내대표는 “사법적 절차가 시작된 만큼 재판을 통해 실체적인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며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겸허한 마음으로 재판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경심 교수의 구속에 대해 “사필귀정이다. 진실 규명은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 교수 구속으로 대충 이 사건을 마무리 짓겠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지금이라도 사법부에 의해 막힌 계좌 추적과 휴대전화 압수수색이 이뤄져야 하고, 추가 증거인멸 정황도 확보해 죄를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제 검찰은 눈치 볼 것도, 주저할 것도 없다”며 “이 게이트의 몸통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수사는 당연한 수순”이라고 주장했다.

오신환 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검찰은 사건의 당사자이자 ‘몸통’인 조 전 장관을 불러 정씨의 범죄 행위를 어디까지 알고 있었고, 어디까지 공모했는지 낱낱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그것만이 문재인 정권이 뒤집어씌우고 있는 정치검찰·적폐검찰의 오명을 벗고 검찰의 명예를 지키는 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원내대표는 “정씨의 구속 수감으로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던 조 전 장관의 해명은 모두 거짓말이었음이 분명히 확인됐다”며 “범죄 피의자를 법무부 장관에 앉히고 검찰을 향해 적폐검찰이라 낙인찍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후안무치 또한 명백히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