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성해 고졸 학력 인정 “초등학교 나왔다 한들 어떤가”

최성해 고졸 학력 인정 “초등학교 나왔다 한들 어떤가”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9-10-01 11:31
업데이트 2019-10-01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단국대 제적…석박사 논란엔 “미국서 공부한 건 맞다”

8일 오후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연합뉴스와 만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표창장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9.8  연합뉴스
8일 오후 경북 영주시 동양대학교에서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연합뉴스와 만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표창장 논란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9.8
연합뉴스
교육자의 양심을 걸고 조국 법무부장관 딸에게 봉사상을 준 적 없다고 주장하면서 정경심 교수 기소에 결정적 역할을 한 최성해(66) 동양대 총장이 오랜 기간 공식 인물정보해 기재해온 학력이 잘못됐음을 인정했다.

당초 최성해 총장은 “교육학박사 표기가 있는 표창장만이 진짜”라고 말했지만 교육학박사는 ‘명예’ 박사였다는 것이다. 박사학위는 학사를 취득한 사람만이 취득할 수 있다. 최 총장은 지금까지 자신의 학력 프로필에 ‘1978년 단국대 무역학과 졸업’ 또는 ‘수료’라고 기재해 왔다.

최성해 총장은 30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단국대를 제적당했기 때문에 (미국 워싱턴침례신학대) 3학년으로 편입해서 갔다”고 말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최 총장은 1971년 3월 9일부터 1979년 3월 30일까지 학교에 재적했으나 졸업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 총장은 워싱턴침례신학대 석·박사 학위에 대한 학력 위조 논란에 대해서는 “미국에 가서 공부한 건 맞다”고 해명했다.

최 총장은 경북의 한 병원에서 지난달 17일부터 입원 중이다. 그는 “국감 전에 돌아가면 학교 문제 등이 또 국감 자료로 사용될지 모른다. 내가 정치적으로 문제가 되는 게 힘들다”면서 “내가 유치원 나왔다 한들 어떻고, 초등학교 나왔다 한들 어떤가. 총장으로서 해야 할 가치를 지켰기 때문에 내가 모든 욕을 먹고 여기까지 온 거다. 나를 욕하는 건 괜찮다. 진실을 욕하지 마라”라고 밝혔다.

최 총장은 자유한국당 의원과 논의한 후 표창장 관련 입장을 정했다는 제보들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부인했다. 최 총장은 “누가 그 이야기를 했는지 안다. 집안 친척인데 나와 사이가 좋지 않다”고 설명했다.

전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제보자 A씨와 B씨는 최 총장이 표창장 논란과 관련 8월 26일 재단 이사회를 열었고, 27일 서울에서는 한국당 의원 2명을 만났다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서 최 총장 측근은 “정경심 교수 때문에 8월 21일부터 다 준비하고 있었다. 어떻게 갈 거냐 갈림길에 서 있었다. 조국 편 잘못 들었다가는 한국당이 정권 잡으면 학교 문 닫아야 된다. 한국당이 놔두겠냐”며 27일 최 총장이 서울에서 한국당 의원 2명을 만났다는 내용이 담겼다. 최 총장 측근은 조 장관의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재정 지원 청탁을 거절했고, 이에 최 총장이 “열 받아서 안 해야 될 이야기까지 다 해버렸다”고 말했다. 녹취록에 등장한 한국당 의원들은 연루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