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T 신트렌드] 게임에 인공지능 미래 있다/추형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IT 신트렌드] 게임에 인공지능 미래 있다/추형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입력 2019-09-23 22:12
업데이트 2019-09-24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형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추형석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
현대사회에서 게임은 가장 보편적인 놀이 문화로 자리잡았다. 사람은 게임을 하면서 추론, 실시간 대응, 장기 계획, 문제 해결 능력 같은 지능적 행동을 수행한다. 이런 지적 행동을 모사하는 분야가 바로 게임 인공지능(AI)이다. 바둑 AI ‘알파고’는 가장 대표적인 게임 AI다.

게임 AI는 알파고 이후로도 여전히 주목받고 있다. 본질적으로 사람이 게임을 하는 행위가 고도의 지적 행동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바둑은 무한대에 가까운 경우의 수에서 수십 수 이상을 예측해야 하며, 스타크래프트는 정찰을 통해 상대방의 전략을 인식하고 자신의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 따라서 복잡한 게임에서 사람 수준의 게임 AI를 개발하는 것은 AI 분야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일과도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게임 AI는 현대 AI 패러다임과도 궁합이 잘 맞는다. 현재 AI 붐을 이끈 딥러닝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데이터의 부족이 꼽힌다. 반면 게임은 사실상 원하는 만큼의 데이터를 생성해 낼 수 있다. 프로게이머의 데이터라면 AI의 학습 데이터로 가장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또 게임 AI는 성능 테스트도 쉽다. 온라인 대결 서비스를 하는 장르의 게임이라면 사람과 AI의 대결이 용이하다. 동일한 규칙을 사용한다는 부분도 장점 가운데 하나다.

최신 게임 AI는 구글과 오픈AI가 주도하고 있다. 딥마인드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인 스타크래프트2 AI ‘알파스타’를 공개했고 정상급 프로게이머와 대결해 10승1패의 성적을 보였다. 오픈AI는 육성형 전략시뮬레이션인 도타2 AI ‘오픈AI Five’를 선보여 인간 세계 챔피언을 꺾기도 했다.

구글은 최근 또다시 축구 게임 AI 개발을 위한 환경을 공개했다. 축구 게임은 전략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를 AI로 구현하는 것은 상당한 도전적 과제다. 오픈AI는 간단한 숨바꼭질 게임에 대한 결과를 공개했다. 숨바꼭질 AI는 약 5000만 번의 게임을 수행했고 게임의 규칙에 의거한 보상만을 정의했다. 그 결과 숨바꼭질 AI가 스스로 전략을 가다듬는 결과가 관측돼 AI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 줬다.

게임 AI 연구는 그 지능적 행동의 속성에 따라 미래 AI의 이정표 역할을 할 것이다. 한국도 AI 연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게임 AI 개발에 대한 투자를 적극 권장했으면 싶다.
2019-09-24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