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정부 여러번 사과”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밀가루 투척당해

“일본 정부 여러번 사과”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밀가루 투척당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8-08 15:33
업데이트 2019-08-08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일 관계 회복을 위한 제5차 기자회견’에서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가 발언 하고 있다. 2019.8.8  연합뉴스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일 관계 회복을 위한 제5차 기자회견’에서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가 발언 하고 있다. 2019.8.8
연합뉴스
소녀상 옆에서 또 기자회견…“문 대통령 하야”
한 남성이 밀가루 투척했지만 경찰 제지로 모면
“없애버리겠다” 주옥순 대표 밀친 시민은 연행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사죄한다”는 발언으로 도마에 오른 주옥순 엄마부대봉사단 대표 등이 기자회견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밀가루 투척을 당했다.

8일 오전 11시 35분쯤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옆에서 주옥순 대표 등 엄마부대 회원들이 ‘한일관계 회복을 위한 제5차 기자회견’을 준비하던 중 몇몇 시민이 야유를 보냈다.

‘일장기 든 토착왜구 태극기모독단! 척결’이라고 쓴 피켓을 든 남성은 “감히 보수라니, 보수의 뜻도, 가치도 모르는 사람들이 와서”라며 엄마부대를 향해 외쳤다.

이 남성은 경찰에 둘러싸여 있던 주옥순 대표를 발견하고선 밀가루 봉지를 던졌다. 그러나 경찰이 이들을 각각 에워싸고 간격을 떨어뜨려 놓으면서 주옥순 대표는 밀가루에 맞진 않았다.
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엄마부대봉사단의 기자회견에 앞서 한 남성이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를 향해 밀가루 봉지를 던지고 있다. 경찰이 두 사람를 떨어뜨려 놓으면서 주옥순 대표는 밀가루에 맞지는 않았다. 2019.8.8  더팩트
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엄마부대봉사단의 기자회견에 앞서 한 남성이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를 향해 밀가루 봉지를 던지고 있다. 경찰이 두 사람를 떨어뜨려 놓으면서 주옥순 대표는 밀가루에 맞지는 않았다. 2019.8.8
더팩트
이어 또 다른 남성이 주옥순 대표를 향해 “오늘 너를 없애버리겠다”고 달려들었다. 경찰의 제지를 받은 이 남성은 “적보다 내부의 적 한 명이 더 무섭다. 일본 언론이 이걸 이용해 우리를 공격하는데 놔둬야 하나? 못하게 해야 한다”고 소리쳤다.

이 남성은 주옥순 대표를 밀친 혐의로 현장에서 경찰에 연행됐다.

예정된 시각보다 20분을 넘겨 시작된 기자회견에서 주옥순 대표를 비롯한 엄마부대 회원 10여명은 “문재인 정권이 먼저 한일 청구권 협정을 어겼다”면서 “문 대통령은 일본에 사과하고 하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문재인 (정권)은 어렵게 도출한 종군위안부 관련 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이미 배상이 끝난 1965년 협정을 뒤집었다. 이것은 일본에 대한 고의적 도발 행위”라고 주장했다.

주 대표는 “과거에 일본이 침략한 건 잘못됐지만 과거에 매여 언제까지 일본과 싸우냐”면서 “북한 미사일, 중국의 기술 도용에 대해서는 비판하지 않고 왜 일본만 갖고 그러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지금껏 여러 번 사과해왔다”면서 “문재인(정부)은 국가간 신뢰를 저버렸기에 일본 정부에 사과해야 한다”고 했다.
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엄마부대봉사단의 기자회견에 앞서 한 남성이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에게 다가가 항의하고 있다. 이 남성은 주옥순 대표를 밀친 혐의로 현장에서 경찰에 연행됐다. 2019.8.8  더팩트
8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엄마부대봉사단의 기자회견에 앞서 한 남성이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에게 다가가 항의하고 있다. 이 남성은 주옥순 대표를 밀친 혐의로 현장에서 경찰에 연행됐다. 2019.8.8
더팩트
기자회견을 또 소녀상 옆에서 하는 이유를 묻자 주옥순 대표는 “소녀상 옆에서 하면 어떠냐”면서 “일본이 너무 강경하게 나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화해를 시키기 위해서 이곳에서 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옥순 대표는 지난 1일 같은 곳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아베 수상님, 저희 지도자가 무력해서, 무지해서 한일 관계의 모든 것을 파기한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발언해 논란이 됐다.

이러한 발언 등으로 주옥순 대표는 일부 시민들에 의해 국가보안법 위반·여적(與敵) 등 혐의로 전날 검찰에 고발됐다.

‘자유한국당국민고발인단’ 회원 1752명은 7일 “주옥순 대표와 엄마부대 회원 16명을 국가보안법상 반국가단체 구성·찬양·고무, 형법상 여적 혐의를 적시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피고발인들은 엄마부대 등 반국가단체를 조직하고 모든 법과 원칙에 반하는 일본의 아베를 찬양하거나 문재인 대통령을 비방하는 등 허위사실을 선전·선동함으로써 반국가적 위법행위를 하고 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