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편의점·서점 좀도둑’ 극성 일본, 얼굴인증으로 도둑 잡는다

‘편의점·서점 좀도둑’ 극성 일본, 얼굴인증으로 도둑 잡는다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7-01 14:50
업데이트 2019-07-01 14: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27일 일본 도쿄 시부야에 있는 쓰타야서점의 DVD 무인 계산대에서 고객들이 자신이 산 상품을 직접 결제하고 있다.
지난 27일 일본 도쿄 시부야에 있는 쓰타야서점의 DVD 무인 계산대에서 고객들이 자신이 산 상품을 직접 결제하고 있다.
편의점이나 서점 등에서 물건을 사는 척하면서 몰래 훔쳐갖고 나오는 좀도둑들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일본에사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한 우범자 사전 식별 시스템이 시범운용된다.

1일 도쿄신문에 따르면 전국만비키(상점 내 좀도둑질)방지기구는 이달 말부터 도심 번화가인 시부야의 대형서점 3곳에서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한 절도방지 시스템을 운용하기로 했다. 얼굴인식 기술을 이용한 방범 시스템의 운용은 일본에서 모든 업종을 통틀어 처음이다. 여기에 참여하는 서점은 마루젠&준쿠도 시부야점, 게이분도 시부야점, 다이세이도 등 3곳.

이 시스템은 서점에서 과거에 책을 훔쳤다가 붙잡힌 적이 있거나 훔친 것이 확실시되는 사람들의 얼굴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한 뒤 이를 매장내 보안카메라에 포착된 손님들의 얼굴과 비교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이를 통해 절도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 발견되면 자동으로 서점 직원들의 스마트폰 및 경비실 등에 경고가 발송되고 그때부터 이들의 행동에 대한 집중적인 감시가 이뤄진다.

서점들은 절도 외에 성추행, 기물파손 등 전력이 있는 사람들도 감시 시스템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메르카리’, ‘야후옥션’ 등을 중심으로 중고물품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중고 전매를 목적으로 한 상품 절도가 급격히 늘었다. 이에 가뜩이나 수익성이 떨어진 서점들은 큰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전국만비키방지기구 측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사생활 보호에 대한 우려에 대해 “국민들이 쉽게 납득할 수 있는 형태로 운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