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 홀린 몸짓들, 국내 무대 오른다

해외 홀린 몸짓들, 국내 무대 오른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9-06-10 23:04
업데이트 2019-06-11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몬테카를로 발레단 수석 안재용 내한
한서혜 등 해외활동 무용수 발레축제
안재용 모나코 몬테카를로 왕립발레단 수석무용수-마스트미디어 제공
안재용 모나코 몬테카를로 왕립발레단 수석무용수-마스트미디어 제공
외국에서 활동하는 젊은 한국 무용수들이 이달 중순 국내 무대에 잇따라 오른다. 세계적인 안무가 장크리스토프 마이요가 이끄는 모나코 몬테카를로 왕립발레단의 수석무용수 안재용에 이어 제9회 대한민국발레축제에서도 미국과 독일 등 해외발레단에서 주역으로 활동하는 한국 무용수들을 만날 수 있다.

12~14일 서울 예술의전당 무대에 오르는 몬테카를로 발레단은 마이요가 1993년부터 이 발레단의 예술감독 겸 안무가를 맡으며 명실상부한 정상급 위치에 올랐다. 14년 만의 내한에는 수석무용수 안재용이 함께한다. 안재용은 2016년 입단 후 2년 만에 수석무용수인 ‘솔로이스트 프린시펄’로 초고속 승급했다. 현재 이 단체에는 최고무용수인 ‘에투알’이 없어 안재용은 발레단 내 최고 등급 무용수 가운데 한 명이다. 그는 10일 기자간담회에서 “처음 승급 소식을 들었을 때 마냥 기쁘기보다는 책임감과 중압감을 느꼈다”며 “단순히 캐릭터를 표현하기보다는 인물을 연기하며 더 넓은 예술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내한에서 선보이는 ‘신데렐라’는 무대 위에서 극을 풀어 가는 마이요의 탁월한 능력을 볼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금가루를 묻힌 맨발로 춤을 추는 ‘신데렐라’는 가장 큰 화제를 낳은 마이요의 대표작으로, 국내에는 라이선스 공연으로도 선보인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 함께 한 마이요는 “맨발로 춤을 추는 것은 일반인에게는 옷을 벗는 것과도 같다”며 “우리 ‘신데렐라’에는 황금마차나 벽난로도 없고, 못생긴 자매도 나오지 않는다. 디즈니 만화에서 볼 수 있는 신데렐라와는 다른 신데렐라를 보여주고 싶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한서혜 미국 보스턴발레단 무용수
한서혜 미국 보스턴발레단 무용수
나흘 뒤 예술의전당에서 시작하는 대한민국발레축제에서는 미국 보스턴발레단의 한서혜를 비롯해 같은 단체의 채지영, 독일 라이프치히발레단의 조안나, 독일 탄체테아터 에르푸르트의 이루마, 카자흐스탄 아스타나발레단의 고려인 3세 무용수 타타아나 텐 등이 초청됐다. 미국 무용전문지 ‘댄스 매거진’ 표지인물로 선정되기도 했던 한서혜는 최근 이 단체에서 프레더릭 애슈턴 안무의 ‘신데렐라’에 주역으로 오른 뒤 내한한다. 이들은 18일 ‘한국을 빛내는 해외무용스타 스페셜 갈라’를 비롯해 보스턴발레단의 ‘파스/파트’ 등 각 단체가 준비한 작품에 오른다. 더불어 한서혜·채지영은 부대행사로 마련된 15일 콘퍼런스에서 발레 유망주들에게 해외 진출의 노하우를 직접 전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대한민국발레축제는 18일 국립발레단의 ‘마타하리’를 시작으로 30일 유니버설발레단의 ‘마이너스 7’까지 13개 단체가 참여해 14개 작품을 무대에 올린다. 폐막작인 ‘마이너스 7’은 이스라엘 출신의 세계적 안무가 오하드 나하린의 ‘아나파자’, ‘마불’, ‘자차차’를 조합한 작품으로, 관객이 함께 춤을 추는 퍼포먼스 등으로 공연 때마다 큰 호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유명하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9-06-11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