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김은경 전 장관 정책보좌관 소환 조사…윗선 확인 주력

檢, 김은경 전 장관 정책보좌관 소환 조사…윗선 확인 주력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19-03-01 16:26
업데이트 2019-03-01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책보좌관 상대로 산하기관 인사 경위 추궁
인사 관여한 윗선 확인에 주력
이미지 확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이른바 환경부 문건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일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의 정책보좌관을 소환조사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주진우)는 노모씨를 상대로 한국환경공단을 비롯한 환경부 산하기관의 임원 교체 인사 경위를 추궁했다. 노씨는 김 전 장관과 함께 1년 이상 근무하다 지난해 11월 김 전 장관이 퇴임하면서 환경부를 나왔다. 특히 검찰은 환경부 산하기관의 임원 교체 과정에서 청와대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한국환경공단 외에도 여러 환경부 산하기관에서 특정 인사들이 면접 전 채용 정보를 미리 전달받은 정황을 확보했다. 또 환경부와 환경공단을 비롯한 관계자 수십 명을 불러 참고인으로 불러 산하기관 인사에 관여한 ‘윗선’ 확인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지난해 12월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을 지낸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하는 과정에서 불거졌다.

자유한국당 특감반 진상조사단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공개하며 “해당 문건이 청와대에도 보고됐으며, 현 정부 인사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전 정부 인사를 찍어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