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법원 “홍준표, 류여해 ‘모욕’…위자료 300만원 줘야”

법원 “홍준표, 류여해 ‘모욕’…위자료 300만원 줘야”

신성은 기자
입력 2019-01-31 14:52
업데이트 2019-01-31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당권 도전에 나선 홍준표 전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있다. 2019.1.31 뉴스1
자유한국당 당권 도전에 나선 홍준표 전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있다. 2019.1.31
뉴스1
홍준표 전 대표를 비방했다는 이유로 당에서 제명된 류여해 전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이 홍 전 대표를 상대로 낸 위자료 청구 소송에서 일부 승소 판결을 받아냈다.

31일 서울남부지방법원 민사단독 윤상도 판사는 홍 전 대표를 상대로 총 3천100만원의 위자료를 달라며 류 전 최고위원이 낸 소송에서 홍 전 대표가 류 전 최고위원에게 300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소송 비용은 류 전 최고위원 측이 80%를 부담하라고 재판부는 판시했다.

류 전 최고위원은 홍 전 대표가 자신을 성추행하고, 최고위원회의 출석을 방해해 업무를 방해하는 등 총 6건의 불법행위를 저질러 정신적 피해를 봤다며 위자료를 청구했다.

법원은 홍 전 대표가 2017년 12월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주막집 주모의 푸념 같은 것을 듣고 있을 시간이 없다’고 적은 데 대해서는 ‘주막집 주모’라는 표현이 사회 통념상 여성에 대한 경멸적 감정을 담은 모욕적 표현이며, 이 표현이 류 전 최고위원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위자료를 지급해야 한다고 판시했다.

또한 같은 달 29일 송년간담회에서 ‘성희롱할 만한 사람한테 해야지’라고 발언한 것도 류 전 최고위원에 대한 모욕적 표현이라고 판단해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판단했다.

그러나 홍 전 대표가 류 전 최고위원의 ‘손을 주물러’ 성추행했다는 주장이나, 최고위원회 출석을 방해해 업무를 방해했다는 주장 등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