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발 물러선 마두로 “야당과 대화 용의”

한발 물러선 마두로 “야당과 대화 용의”

최훈진 기자
입력 2019-01-30 22:36
업데이트 2019-01-3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기총선 지지”…퇴진 가능성은 부인
“트럼프, 콜롬비아에 암살 지시” 주장도
이미지 확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국제사회의 거센 퇴진 압박을 받아 온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야당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미국이 경제 제재에 이어 군사 개입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한발 물러선 것이나 국내외의 퇴진 압박은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마두로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카라카스에서 진행된 러시아 리아노보스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베네수엘라의 평화와 미래를 위해 야권과 대화할 의지가 있다”면서 “대화는 멕시코, 러시아 등 다른 국가들이 중재한 가운데서 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베네수엘라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조기 총선을 지지할 것”이라면서도 “대통령 선거는 예정대로 2025년에 치를 것”이라며 대선 재선거와 자신의 퇴진 가능성은 부인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콜롬비아 정부에 자신을 암살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전날까지만 해도 미국이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공사(PDVSA)를 제재하며 압박의 고삐를 조이자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베네수엘라에서 손을 떼라”며 반발했다. 이후 단 몇 시간 만에 야권 지도자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에 대한 출국 금지 및 자산 동결 조치를 발표하며 반격했다. 이와 함께 마두로 대통령은 4월 중순까지 무장 민병대를 200만명으로 늘리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이에 과이도 의장은 “우파 야권이 다수를 차지한 국회와 나에 대해 정권이 가해 온 일련의 위협 중 하나라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받아쳤다.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트위터를 통해 “민주주의를 전복시키고 과이도에게 해를 끼치려 하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은 “범죄와 시민 불안, 미국인에 대한 임의 체포 위험이 있다”며 베네수엘라 여행금지 조치를 발령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9-01-3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