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찬회 앞두고 손학규·유승민 회동…‘바른미래 진로’ 평행선

연찬회 앞두고 손학규·유승민 회동…‘바른미래 진로’ 평행선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29 09:39
업데이트 2019-01-29 09: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劉, 연찬회 참석 후에도 당 활동 재개는 않을 듯

손학규(오른쪽) 바른미래당 대표와 유승민 전 공동대표.
손학규(오른쪽) 바른미래당 대표와 유승민 전 공동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유승민 전 공동대표가 내달 초 바른미래당 국회의원 연찬회를 앞두고 만찬 회동을 하고 당의 진로에 관해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손 대표와 유 전 대표는 지난 24일 저녁 서울 시내 모처에서 3시간 가까이 만찬을 함께 하며 당의 미래와 진로 등에 대한 생각을 나눴다.

유 전 대표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 패배 후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 7개월간 공개활동을 자제했다. 이번 만남은, 그런 그가 내달 8∼9일 의원 연찬회 참석을 예고한 상황에서 이뤄져 눈길을 끌었다.

유 전 대표는 손 대표가 작년 말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 도입을 촉구하며 국회에서 단식농성할 때 두 차례 위로 방문을 했으나 이후 별도로 만난 적은 없고, 이후 일정을 조율하다 최근에야 만남이 성사됐다.

손 대표와 유 전 대표가 별도의 비공개 회동을 한 것은 손 대표 취임 한 달 뒤인 작년 9월 만찬 이후 처음이기도 하다.

지난주 만남에서 유 전 대표는 자신이 생각하는 개혁보수와 바른미래당의 방향이 맞지 않는다는 고민을 말했으나 손 대표는 본인이 생각하는 당의 정체성은 ‘개혁보수와 합리적 진보를 아우르는 중도통합’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당의 진로와 정체성에 대한 입장차가 여전하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또한 손 대표가 유 전 대표에게 “당 전면에 나서서 활동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유 전 대표는 “연찬회 이후에도 당분간 당 활동이나 회의 참석은 어렵다”는 취지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연찬회 전에 전·현 대표가 서로 소통하는 차원에서 만난 게 아니겠나”라며 “의미 있는 결론이 있는 자리는 아니었던 거로 안다”고 전했다.

실제로 손 대표는 유 전 대표와 만찬 후 당직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유 전 대표를 최근 만났는데, 연찬회 후에도 유 전 대표가 당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것 같지는 않다”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의 탈당과 한국당 복당이 이어진 가운데 유 전 대표가 연찬회 참석 의사를 밝혀 일단 유 전 대표의 거취 변동은 없을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다만 유 전 대표의 연찬회 참석을 당 활동 재개나 당 잔류 의사로 연결짓기는 어렵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특히, 내달 연찬회에선 창당 이후 계속된 당 정체성에 대한 이견만 다시 확인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 지도부의 한 인사는 “연찬회에서 유 전 대표가 이야기하는 개혁보수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겠지만, 개혁보수와 합리적 중도 세력이 같이한다는 게 당의 방향인 만큼 서로 존중하고 각자의 영역에서 노력하면서 공존하자는 논의를 하려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