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역사상 최고 인기 드라마 ‘연희공략’ 금지 왜?

중국 역사상 최고 인기 드라마 ‘연희공략’ 금지 왜?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1-29 14:35
업데이트 2019-01-30 15: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관영언론이 청나라 황실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 ‘연희공략(延禧攻略)’ 등 사극에 대해 너무 난잡하다고 비난한 이후 방송극에서 드라마 방영을 잇따라 취소하고 있다.

‘연희공략’은 중국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에서 감상횟수 50억회 이상을 기록하고 세계 90개국에 수출되는 등 중국 드라마 역사상 제일 성공한 작품으로 꼽힌다. 지난해 검색 사이트 구글에서 가장 많이 찾아본 드라마 1위로 집계되기도 했다.
드라마 연희공략
드라마 연희공략
하지만 베이징일보가 지난 25일 궁중 사극의 5대 죄상을 열거하며 그 폐해를 역설하자 지방 방송들이 일제히 사극 방영 취소에 나섰다. 베이징일보는 궁중 사극의 줄거리가 중국 사회에 황족의 생활방식을 추종하는 기풍을 조장하고, 사치 향락을 불러일으키는 등 사회주의 이념을 해치는 병폐가 매우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둥팡위성TV가 청 건륭제 시기의 후궁의 암투를 그린 ‘여의전’(女懿傳)을 방송하기로 했지만 리얼리티쇼로 교체했고, 저장위성TV와 산둥TV에서 방송되던 같은 시기 후궁들의 이야기인 ‘연희공략’도 ‘즉결처단’돼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됐다. 특히 산둥TV는 ‘연희공략’ 대신 상하이에서 사랑과 성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다섯 여성을 그린 인기 현대극 ‘환러송(歡樂頌)’을 방영했다.

베이징일보는 사치 조장 죄상이 심각한 사극들을 열거했는데 이 가운데 ‘연희공략’ ‘여의전’ 등이 포함됐다. 사극 드라마 제작진들이 시청자에게 지나치게 자본주의적 가치를 심어준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특히 ‘연희공략’은 청나라 황실 여인들의 화려한 의상과 머리장식, 손톱보호 도구 등으로 여성 시청자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여주인공이 전형적인 중국 사극과 달리 언니의 비극적 죽음의 비밀을 밝히기 위해 직접 궁으로 뛰어들어 밑바닥 궁녀부터 시작해 온갖 시련과 고난을 이겨내고 결국 건륭제의 사랑을 얻어낸다는 것이 줄거리다.

한 중국 네티즌은 “봉건제 속에서 여성들이 어떻게 한계를 뚫었는지를 보여준 ‘연희공략’이 가진 페미니즘적 가치가 폄하됐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그래, 이제 방송국에서 매일 틀어대는 반일 드라마나 보자”고 비관하기도 했다.

그러나 중국 지도부가 사극을 금지하는 이유에 대해 그럴만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있다. 사회평론가 장리지아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를 통해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꼼수를 쓰고 악랄하게 대하는 사극 드라마의 줄거리는 현대 중국의 도덕적 타락을 조장할 수 있다”며 “사극이 인기를 끌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결국 당국이 나서서 금지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