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중·러 ICBM 요격 강화” 美, 日에 최신 레이더 배치

“북·중·러 ICBM 요격 강화” 美, 日에 최신 레이더 배치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1-28 22:26
업데이트 2019-01-29 0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갈등 속 미·일 군사밀착 예의주시

미국이 북한과 중국, 러시아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대한 요격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사일 궤도 추적이 가능한 최신형 레이더를 일본에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8일 전했다. 북·미가 비핵화를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고, 일본 해상초계기 위협비행을 놓고 한·일 간 갈등이 불거진 상황에서 미·일이 미사일 방어(MD)를 매개로 군사적으로 밀착하는 모양새다.

요미우리는 미·일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미 정부가 조만간 일본에 레이더 설치를 위한 협력을 요청해 관련 논의를 시작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미국이 일본에 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은 ‘본토 방위 레이더’(HDR)로 불리는 탐지·식별 레이더 시스템이다. 탐지거리가 4000㎞가 넘는 HDR은 미 본토 이외에 하와이 및 미국령 괌 등을 향하는 ICBM을 발사지점 인근에서부터 추적할 수 있다.

미국은 하와이에도 HDR을 배치해 2023년부터 운용을 시작할 예정이다. 일본 배치는 2025년쯤 이뤄질 예정으로 하와이에 배치한 레이더와 연대해 운용할 방침이다.

미국은 현재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 등에 지상배치형 미사일 요격시스템(GMD)을 갖추고 있으며, 미사일 발사 정보를 파악할 레이더도 본토에 두고 있다. 하지만 중국과 북한이 최근 각각 ‘둥펑(DF)41’이나 ‘화성15형’과 같이 발사 징후를 파악하기 어려운 이동식 ICBM을 개발하면서 단시간 내 미사일을 탐지하기 위해 이들 국가와 가까운 일본에 레이더를 설치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미군은 이미 ICBM보다 사정거리가 짧은 탄도미사일을 추적하기 위해 이동식 ‘엑스밴드 레이더’를 일본 아오모리와 교토에 배치하고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9-01-29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