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전공대, 나주 부영CC 자리에 세운다

한전공대, 나주 부영CC 자리에 세운다

황비웅 기자
입력 2019-01-29 01:24
업데이트 2019-01-29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전 본사서 2㎞ 거리… 2022년 개교

설립비 5000억·年 운영비 500억은 과제
전남지사 “세계적 에너지 특화 공대 지원”
정부가 국정 과제로 추진해온 한전공대가 전남 나주에 들어선다. 부지 선정이라는 첫 단추를 뀄지만 정부의 재정 지원 등 풀어야 할 과제도 남아 있다. 한전공대 입지선정 공동위원회는 28일 한전공대 입지를 나주시 부영CC로 최종 확정했다.

부영CC는 한전 본사로부터 2㎞가량 떨어져 있다. 당초 후보지는 광주 3곳, 나주 3곳 등 총 6곳이었다. 공동위는 “심사 결과 부영CC가 부지 조건, 경제성, 지자체 지원 계획, 개발 규제 항목에서 골고루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에너지 분야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국내 에너지 특화대학이 필요하다고 보고 한전공대 설립을 추진해왔다. 문재인 대통령의 호남지역 공약이기도 하다. 한전이 지난해 9월 공개한 용역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한전공대는 학생 1000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로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이날 “에너지 신산업에 특화된 세계적인 공과대학으로 우뚝 서도록 지원하겠다”며 “혁신도시 활성화 성과를 광주시와 함께 누리고 에너지 신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생 발전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나주 지역 29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한전공대설립촉구 범시민대책위원회’도 성명을 통해 “설립 목적과 일정에 따라 신속하게 추진할 것을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입지 선정이 마무리됨에 따라 용역사는 대학 설립·운영 방안을 담은 최종 용역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한전은 2월부터 나주시와 실시협약 체결 절차에도 돌입한다. 올해 하반기 학교 법인 설립을 목표로 총장 선임 절차 등도 밟을 예정이다.

다만 비용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 한전은 공대 설립에 5000억원, 매년 운영비로 500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한전은 지난해 1∼3분기 4318억원 순손실을 기록했다. 일부 주주가 반대할 가능성이 있다. 정부 지원이 필요하지만 이 역시도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이나 개정 등에 대해서는 야당이 한전의 재정 악화를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한전공대 설립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법 개정이 아닌 정부 차원의 시행령 개정 등이 대안으로 제시됐지만 구체적으로 확정되지는 않았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나주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9-01-29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