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볼턴 “北서 비핵화 신호 보내면 제재 해제”

볼턴 “北서 비핵화 신호 보내면 제재 해제”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27 22:32
업데이트 2019-01-28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차 북·미회담 앞두고 구체 행동 촉구

“트럼프도 이 협상에 준비가 되어 있어”
핵 폐쇄·개성공단 재개 스몰 딜 관측도
요미우리 “북·미 ‘단계적 비핵화’ 논의”
이미지 확대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EPA 연합뉴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EPA 연합뉴스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25일(현지시간) ‘북한이 핵을 포기하겠다는 신호를 보내면 (대북) 제재를 해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표적인 대북 매파인 볼턴 보좌관이 지난해 12월 6일 ‘북한 비핵화에 성과가 있으면 대북 경제제재 해제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 뒤 한 달여 만에 북한 문제에 입을 연 것이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워싱턴타임스에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북한이 핵무기를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에 대한 확실한 신호”라면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제재 해제에 나서려면 북한의 비핵화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의제로 ‘북한의 비핵화와 그에 상응하는 보상’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구체적인 행동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대북 강경파인 볼턴 보좌관이 구체적인 비핵화를 전제 조건으로 내세웠지만 대북 제재 해제를 언급한 것은 북·미 간 ‘스몰 딜’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풀이했다. 워싱턴의 한 소식통은 “2월 말 예정인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쇄·검증, 미사일 폐기와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의 스몰 딜이 이뤄질 수 있는 분위기를 시사한 것”이라면서 “조만간 북·미가 의미 있는 비핵화의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볼턴 보좌관은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신뢰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한 채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협상이 진행 중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협상에 준비가 돼 있다”면서 “내가 김 위원장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을 거스를 생각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핵화 협상의 ‘공’은 북한에 있음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볼턴 보좌관은 이어 “중국은 우리에게 북한 비핵화를 위한 압박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우리도 그들(중국)에게 기회가 될 때마다 중국에 대북 경제제재를 엄격하게 유지하길 원한다는 의사를 밝혔다”면서 “우리는 2차 정상회담을 준비하면서 이러한 기조를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27일 북·미가 2차 정상회담을 위한 협의에서 ‘단계적 비핵화’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미·일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은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계획 철폐와 북한이 표명했던 핵·미사일 관련 시설 폐기를 1단계 조치로 요구하고 있으며, 북한은 그에 대한 상응 조치로 석유수출 제한과 금융 관련 제재 완화, 개성공단·금강산관광 등 남북 경제교류를 제재 예외조치로 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1-28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