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비서진, 대통령 보고 줄이기로…“저녁있는 삶 드리자는 것”

靑 비서진, 대통령 보고 줄이기로…“저녁있는 삶 드리자는 것”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23 11:59
업데이트 2019-01-23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영민 업무지시 “대통령 시간확보 절실…내각 보고는 확대”

이미지 확대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
연합뉴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3일 청와대 비서진에게 ‘앞으로 대통령 대면보고를 줄이자’는 업무지시를 했다.

문재인정부가 3년차로 접어들며 문 대통령이 현장행보를 늘릴 필요성이 제기된다는 점, 청와대 외부의 각계인사들과 소통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고려한 지시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노 실장의 이런 지시를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노 실장이 청와대의 업무를 살펴본 후, 정국 구상을 위한 대통령의 시간 확보가 절실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이라고 “노 실장이 문 대통령에게 이를 건의했으며, 문 대통령이 수용했다”고 밝혔다.

노 실장은 대면보고 뿐 아니라 서면보고까지 포함해, 문 대통령이 검토해야 하는 보고서의 총량을 줄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대신 노 실장은 각 부처 장관 등 내각의 보고는 더욱 확대하라고 지시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업무지시를 계기로 향후 대통령의 현장 행보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노 실장의 이번 업무지시에는 문 대통령에게 휴식을 주자는 뜻도 담겨있다고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한마디로 대통령의 삶에 쉼표를 찍어주자는 것이며, 대통령에게도 저녁이 있는 삶을 드리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문 대통령은 낮에 업무를 본 후에도, 보고서를 한 아름 싸 들고 관저로 돌아가 살펴본다. 노 실장은 이를 안타까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문 대통령과 참모들의 차담회에서도 이런 방안이 거론됐으나, 당시 문 대통령은 보고서의 양이 많은 것에 대해 “그래도 공부는 됩니다”라는 언급을 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이런 언급을 듣고서 노 실장이 공개적이고 강제적인 방법으로 보고서를 줄이기 위해 업무지시를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중요도가 떨어지는 사안의 경우 비서진 선에서 ‘전결’할 수 있도록 해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도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는 앞으로 비서실장, 정책실장, 국가안보실장 책임 아래 관련 사안을 전결 처리하는 비중을 높일 것”이라며 “이로 인해 비서실의 업무 책임도가 올라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