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레반 최악 테러 126명 살해 직후 미국과 회담… 속내는

탈레반 최악 테러 126명 살해 직후 미국과 회담… 속내는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22 16:00
업데이트 2019-01-22 16: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프가니스탄 반군 탈레반의 공격으로 21일(현지시간) 파괴된 아프간 보안군 정보시설. 2019.1.22. 신화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반군 탈레반의 공격으로 21일(현지시간) 파괴된 아프간 보안군 정보시설. 2019.1.22.
신화 연합뉴스
아프가니스탄 반군 탈레반이 21일(현지시간) 자동차 폭탄 테러를 자행해 100명이 넘는 아프간 보안군을 살해했다.

로이터통신은 이날 아프간군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탈레반이 아프간 중부 와르다크의 군사 정보시설을 공격했으며, 이 공격으로 아프간 보안군 장병 126명이 숨졌다고 보도했다. 부상자도 다수 발생했다. 이들 중 일부는 상태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탈레반은 폭발물을 가득 실은 군용 차량을 터뜨려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전해졌다.

탈레반은 같은 날 미국과의 평화회담을 재개했다. 탈레반은 이날 성명을 통해 “카타르 도하에서 미국과 회담했다. 미국이 아프간에 대한 외국군의 침공 종식 등을 의제로 받아들여 회담이 성사됐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번 공격은 탈레반이 미국과의 회담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오마르 사드르 아프간전략연구소 연구원은 뉴욕타임스에 “탈레반은 과거에도 아프간 지도자로부터 감정적 반응을 끌어내고자 대형 공격을 벌이곤 했다”면서 “앞으로 1년간은 폭력과 대화가 병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탈레반은 지난 14일에도 아프간 수도 카불 외국인 근로자 거주지에서 차량 폭탄 테러를 일으켜 최소 5명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

한편 이날 미국이 철군을 시작한 시리아 북동부에서 미군과 쿠르드·아랍연합 ‘시리아민주군’(SDF)을 노린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의 자살폭탄 공격이 또 발생했다. 미군 등 4명을 살해한 만비즈 테러 이후 5일 만이다. 시리아인권관측소는 자폭 테러로 SDF 부대원 5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