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페루 리마 거리는 오수로 악취 진동...누구 책임인가

페루 리마 거리는 오수로 악취 진동...누구 책임인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9-01-17 14:44
업데이트 2019-01-17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수관 막혀 거리에 오수 범람, 부실 공사 가능성

이미지 확대
페루 리마시 관계자들이 16일(현지시간) 리마 산후안데루리간초 구역을 뒤덮은 오수를 흡입기계로 빨아들이는 작업을 하고 있다. 리마 AP 연합뉴스
페루 리마시 관계자들이 16일(현지시간) 리마 산후안데루리간초 구역을 뒤덮은 오수를 흡입기계로 빨아들이는 작업을 하고 있다.
리마 AP 연합뉴스
페루 수도 리마의 최대 인구 밀집지역에서 지난 13일(현지시간)부터 하수관에서 유출된 오수가 닷새째 거리를 뒤덮어 주민들이 악취에 시달리고 있다고 AP통신이 17일 전했다.

페루 정부는 지난 13일 인구 100만명 이상 거주하는 리마 산후안데루리간초 구역의 거대 하수관이 막혀 8만㎡ 면적에 수백만 리터(ℓ)의 하수가 지상으로 역류했다고 밝혔다. 일부 구역에서는 한때 거리에 범람한 오수의 깊이가 2m에 달하기도 했다. 이 하수관은 이 지역 하수의 80%를 모아서 흘려보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페루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수십개의 거대한 흡입 기계로 오물을 끌어들이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화 작업에 경찰과 군인 수천명이 동원됐다.
이미지 확대
페루 리마의 한 시민이 16일(현지시간) 하수관에서 역류한 오수로 길거리에 악취가 풍기자 코를 막은채 걸어가고 있다.  리마 AP 연합뉴스
페루 리마의 한 시민이 16일(현지시간) 하수관에서 역류한 오수로 길거리에 악취가 풍기자 코를 막은채 걸어가고 있다.
리마 AP 연합뉴스
페루 정부는 “하수관에 이물질이 대거 유입되면서 막히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구체적 원인이 무엇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리마 주민 마리아 크루즈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악취로 숨을 쉴 수 조차 없다”고 하소연했다. 다른 주민 오스왈도 바스케스는 “수도꼭지와 화장실에서도 더러운 물이 나온다”라면서 “오염으로 건강에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페루 정부는 이번 ‘오수 홍수’의 책임 소재를 가리는 데 소극적이다. 이 하수관은 각국 정부에 뇌물을 제공해 사업을 수주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은 브라질 건설사 오데브레히트가 6년 전에 건설한 것으로, 페루 정치 엘리트들과의 결탁으로 부실 공사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오데브레히트측은 이에 대한 논평을 거부했다고 AP통신이 전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