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4차 訪中] 조윤제 “북·미, 2차 정상회담 위한 고위급회담 곧 개최할 것”

[김정은 4차 訪中] 조윤제 “북·미, 2차 정상회담 위한 고위급회담 곧 개최할 것”

한준규 기자
입력 2019-01-09 23:10
업데이트 2019-01-10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중·하순 협의… 2말3초쯤 정상회담”

일각 “폼페이오 5차 방북 시도 배제 못해”
미 국무부 신중모드… 논평 등 발표 안 해
이미지 확대
조윤제 주미 대사. 연합뉴스
조윤제 주미 대사.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한 가운데 조윤제 주미 대사가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고위급회담이 곧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조 대사는 8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국문화원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북·미의 물밑 접촉이 지속하고 있다”면서 “2차 정상회담을 위한 고위급회담이 조만간 열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2차 북·미 정상회담 시기에 대해 “보통 정상회담을 준비하는 데 6주 정도 걸린다”면서 “고위급 실무회담이 이달 중·하순 열리고 정상회담은 2월 말이나 3월 초에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조 대사는 이어 북·미 고위급회담만 열릴지, ‘스티븐 비건-최선희 라인’의 실무협상이 고위급회담과 동시에 ‘2+2’ 방식으로 열릴지 등에 대한 논의는 물밑 접촉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11월 8일 북측 요청으로 만남이 무산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의 고위급회담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의 회동 장소는 북한 유엔대표부가 있는 뉴욕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으나 일각에서는 폼페이오 장관의 5차 방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미가 2차 정상회담의 불씨를 살려가고 있는 가운데 미 정부는 김 위원장의 4차 중국 방문에 대해 신중 모드를 이어 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 위원장의 방중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그의 트윗도 침묵했다. 국무부 등 트럼프 정부도 논평 발표 등에 나서지 않았다. 또 다른 소식통은 “트럼프 정부의 신중한 태도는 북·미가 물밑 조율 중인 2차 정상회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긴밀한 북·중 관계를 바탕으로 대미 협상력을 높이려는 북한과 중국의 의도에 말려들지 않으려는 전략”이라고 풀이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9-01-10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