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재민 친구들 “뉴라이트 출신? 가짜 뉴스”

신재민 친구들 “뉴라이트 출신? 가짜 뉴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03 23:25
업데이트 2019-01-03 23: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보 같을 정도로 야학에 열심”
“신재민 주장에 완전 동의 안해”
“선한 의도, 과도한 질책 말아달라”

신재민 부모 “깊이 사과드린다”
이미지 확대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빌딩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1.2  뉴스1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2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한 빌딩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9.1.2
뉴스1
정부의 KT&G 사장 교체 시도와 적자국채 발행 과정의 외압을 주장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대학 친구들이 신 전 사무관이 뉴라이트 출신이고 국가기밀로 사익추구 활동을 했다는 등의 설은 사실무근의 가짜 뉴스라고 밝혔다.

신 전 사무관은 교육 목적의 야학에서 활동했으며 이번 ‘폭로’도 관료사회가 더 나아지길 바라는 순수한 바람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호소했다.

신 전 사무관의 부모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아들을 대신해 죄송하다며 사과했다.

‘대학시절부터 신재민을 지켜봐온 선후배 일동’은 3일 밤 이러한 내용을 담은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신 전 사무관에 대한 개인적인 우정과 염려로 정리한 의견”이라며 “신 전 사무관의 주장을 옹호하려는 게 아니라 극단적인 선택까지 하려한 친구의 고통을 매우 안타깝게 여긴다. 소모적인 논쟁을 막고 한 순수한 친구의 목숨을 살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3일 유서를 남겨놓고 잠적한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서울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직원들이 가림막을 설치하고 있다. 2019. 1. 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3일 유서를 남겨놓고 잠적한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서울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직원들이 가림막을 설치하고 있다. 2019. 1. 3.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들에 따르면 신 전 사무관은 대학교 1학년 때부터 불평등한 구조를 바꿔보려고 야학 활동에 매진했다. 학점을 팽개칠 정도로 열심히 했고 때로 “바보 같다 싶은 행동”까지 할 정도였다고 친구들은 전했다.

신 전 사무관은 자신의 행동이 이번 정부의 성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자신의 문제 제기가 용납될 것으로 여겼다는 게 친구들의 설명이다.

이들은 이날 오전부터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통해 퍼진 신 전 사무관에 대한 가짜뉴스도 부인했다.

“신 전 사무관이 대학시절 보수 성향의 뉴라이트 활동을 했고 국가기밀로 사익을 추구했다는 것은 절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신 전 사무관의 주장에 완전히 동의하진 않는다고 밝혔다. “논쟁적인 사안이고 관점에 따라 생각이 다를 수 있으며 친구가 오해한 부분도 있을 것”이라며 “다만 결과가 틀렸다고 과정까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미지 확대
신재민 전 사무관 병문안 온 구윤철 차관
신재민 전 사무관 병문안 온 구윤철 차관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이 신재민 전 사무관 병문안을 위해 서울 보라매병원 응급의료센터를 방문하고 있다. 2019.1.3
연합뉴스
이들은 “정부와 일개 전직 사무관은 애초에 싸움이 되지 않는다”며 “그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잘못된 이야기라면 충분히 말하고 설명해주었으면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이들은 또 “결과 여부를 떠나 신 전 사무관은 공익을 목표로 행동했다”며 “사회적 진보를 한 발 이룬 시점에서 그가 하려 한 내부고발 역시 과정과 의도가 선하다면 결과에 대해 너무 가혹한 책임을 묻지 말아달라”며 거듭 부탁했다.

이들은 신 전 사무관의 부모의 대국민 사과문도 함께 언론에 전달했다.

신 전 사무관의 부모는 “저희 아들의 극단적 선택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 국민 여러분과 정부 관계자 여러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을 포함한 주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전한다”며 “재민이를 무사히 돌려보내 주신 경찰 소방당국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심성 여린 재민이가 본인 의도와 상관 없이 주위에 폐를 끼친 점을 많이 괴로워 했다”며 “부디 국민 여러분이 너그럽게 이해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신 전 사무관의 부모는 “필요한 모든 조사에 성실히 임하도록 도울 것”이며 “먼저 하나뿐인 자식이 안정을 취하도록 하는 게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