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 대리 망명 타진…한국행 여부 미확인”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 대리 망명 타진…한국행 여부 미확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9-01-03 11:10
업데이트 2019-01-03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의 이탈리아 주재 대사 대리가 최근 잠적해 제3국으로 망명을 타진 중인 것으로 3일 알려졌다.

조성길 대사 대리는 지난달 초 이탈리아 정부에 신변 보호와 함께 망명을 요청했으며, 이탈리아 당국이 그와 가족들의 신병을 확보해 모처의 안전한 곳에서 보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는 3일 조성길 대사 대리의 망명 타진과 관련해 정보소식통이 “확인해 줄 수 없다. 정보 사안은 확인해주지 않는다”고 했다면서도 특정 사안에 대해 정보당국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하는 것은 통상 확인하려는 사실이 맞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고 설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기자단에 보낸 공지 메시지에서 사실을 부인하진 않고 “아는 바 없다”라고 밝혔다.

신변보호 요청은 제3국 망명을 진행하는 동안 본국으로 송환되지 않기 위한 외교 절차로, 한국행을 희망하고 있는지 여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다.

2015년 5월 현지에 부임한 조성길 대사 대리는 3년 임기가 끝나 본국으로 귀환하라는 지시가 떨어지자 불응해 망명을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현지에서 가족들과 함께 있다는 점에서 자녀 교육 문제로 망명을 택했을 가능성도 있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의 한국행도 자녀 교육 문제가 직접적인 이유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성길 대사 대리는 1등 서기관으로 일을 하다가 2017년 10월 문정남 전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가 추방된 뒤 대사를 대리해왔다. 북한 대사 자리는 현재까지 공석으로 남아 있는 상태다.

이탈리아 정부는 2017년 9월 북한이 6차 핵실험을 벌이는 등 지속해서 핵·미사일 도발을 이어가자 문정남 전 대사를 추방했다.

북한과 이탈리아는 2000년 1월 수교했으며, 같은 해 7월 북한은 이탈리아에 대사관을 개설하고 대사를 파견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