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단 짓고 보자”…건설업체 41만가구 ‘물량 폭탄’

“일단 짓고 보자”…건설업체 41만가구 ‘물량 폭탄’

류찬희 기자
입력 2017-12-31 19:46
업데이트 2018-01-01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계획보다 11만 가구 급증…경기권 분양물량 올해의 두 배

건설업체들이 새해 주택사업에 모두 걸기를 하고 있다. 주택시장 침체 우려 때문에 아파트 분양 물량이 감소할 것이라던 예상과 달리 공격 경영을 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환경을 무시한다는 지적과 함께 공급과잉에 따른 미분양 우려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3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사들이 새해 분양할 아파트는 41만여 가구로 집계됐다. 분양 계획 물량이 모두 소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2017년 분양 계획 물량(30만 가구)보다 11만 가구, 분양 실적(28만 가구 추계)보다 13만 가구 정도 많이 쏟아낸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 24만여 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전체 계획 물량의 절반이 넘는다. 특히 경기권 분양 계획 물량은 14만여 가구로 올해 공급 실적(7만 2000가구)의 2배 수준이다. 과천 재건축 아파트와 지식정보타운 분양 물량이 증가하고, 동탄2신도시 등 대형 단지 분양이 잡혀 있기 때문이다.

서울 분양 계획 물량도 5만 7000여 가구로 크게 증가했다. 재건축·재개발 사업이 활성되면서 지난해 분양 물량보다 30% 이상 늘어난다. 인천은 3만 9000여 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지방에서는 부산 아파트 분양 시장이 여전히 뜨거울 전망이다. 부산은 지난해보다 70% 이상 증가한 4만 5000여 가구가 잡혀 있다. 수년간 분양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세종에서도 5500가구 분양 계획이 잡혔다. 분양이 뜸했던 충남에서도 2만 2000여 가구가 공급된다.

건설업체들이 아파트 공급 계획을 늘려 잡은 것은 건설시장 환경과 무관치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전반적인 건설경기 침체로 아파트 사업 외의 마땅한 수익 상품을 찾아내지 못한 데다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감소로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최근 2∼3년간 주택 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건설사들이 앞다퉈 수주한 사업을 밀어내야 하는 데다 지난해 하반기 각종 규제 정책 발표로 분양 계획을 새해로 이월한 예도 많다. 해외 공사 수주 불투명, 사업 다각화에 실패해 당장 쉬운 주택사업에만 매달린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형 업체 주택담당 임원은 “우리도 계획 물량을 모두 소화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건설사마다 한 해 수주·매출 목표가 있으니 일단 공급 계획을 늘려 잡고 보는 경향이 짙다”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시장 환경을 무시한 계획이라고 지적한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주택정책실장은 “새해에는 각종 주택 규제 정책이 실시되는 데다 신규 아파트 입주 물량이 급증하면서 주택시장 침체가 예상되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8-01-01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