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孫, 새해 독자세력화 나선다…정치권 ‘빅뱅’ 시동거나

孫, 새해 독자세력화 나선다…정치권 ‘빅뱅’ 시동거나

입력 2017-01-01 10:18
업데이트 2017-01-01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순 ‘국민주권 개혁회의’ 발대식…대권 행보도 개시

야권 대선주자군에 속한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새해 연초부터 본격적인 독자세력화에 시동을 걸며 대권 레이스에 돌입한다.

손 전 대표 측 관계자는 1일 “이달 중·하순쯤 ‘국민주권 개혁회의’ 발대식을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대식은 손 전 대표의 지지자 등 수천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전 대표 측은 국민주권 개혁회의를 우선 국민운동기구로 띄운 후 향후 여야의 정치인들이 폭넓게 동참하는 정치적 결사체로 발전시킨다는 복안을 가진 것으로 전해진다.

주목할 대목은 손 전 대표가 평소 올해 2~3월 정계에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고해온 점이다. 따라서 이번에 출범하는 국민주권 개혁회의가 조기대선이 가시화된 상황 속에서 정치권 지각변동의 진앙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손 전 대표가 국민주권 개혁회의를 통해 대선을 치르기보다는 대선을 겨냥해 타 세력과의 연대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일단 독자적 세력화에 매진한 이후 ‘당 대 당’ 통합 형식을 갖추는 쪽으로 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와 맞물려 손 전 대표는 정계개편의 중심화두인 개헌에 대한 각 주자 및 정파별 입장이 어떻게 정리되는지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 전 대표의 한 핵심 측근은 “일단 1월 중순께 까지는 정치권에서 개헌 전선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연대의 대상으로는 손 전 대표 스스로가 ‘패권주의’로 지칭한 친박(비박근혜)·친문(비문재인)을 뺀 제 세력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손 전 대표는 새누리당이 자신을 비상대책위원장 후보로 언급했을 때 강력히 반발했던 것과는 달리 개혁보수신당에서 거론됐을 때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특히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와는 끊임없이 ‘교감’하면서 공통분모를 넓혀가고 있어 주목된다. 안 전 대표가 최근 2018년 지방선거 국민투표라는 구체적인 시간표까지 제시하는 등 개헌에 비교적 적극적인 자세로 돌아섰다는 점에서 유력한 연대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이달 중순께 귀국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한 손 전 대표의 대응도 주목된다.

지난해 10월 정치 복귀 이후 다른 주자들보다는 다소 조용한 움직임을 보였던 손 전 대표는 새해를 맞으면서 사실상 대권주자로서의 행보에 나섰다.

1일 새벽 지지자들과 함께 북한산에 올라 해돋이를 본 그는 이어 동작동 국립현충원을 찾아 참배하는 것으로 새해 첫날을 시작했다.

지난달 29일에는 한국을 찾은 중국 천하이(陳海)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을, 31일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대선 캠프에서 일했던 폴 매너포트 전 선거대책위원장을 각각 만난 사실을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