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부겸, 추미애 정면 비판 “당대표 경솔함에 탄핵 연대 난기류”

김부겸, 추미애 정면 비판 “당대표 경솔함에 탄핵 연대 난기류”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2-01 14:02
업데이트 2016-12-01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같은 당의 추미애 대표를 향해 작심 발언을 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혼자 회동한 일에 대해 “당 대표의 경솔함으로 탄핵 연대에 난기류가 생겼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야권 대선주자군에 속한 김 의원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춧불 민심 앞에 한없이 겸손해져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김 의원은 “촛불 민심 앞에 대오각성 해야 합니다. 연대를 공고히 하는데 중요한 것은 첫째도 신뢰, 둘째도 신뢰, 셋째도 신뢰입니다. 어제 한 말과 오늘 한 말이 다르면 어떻게 함께 어깨 걸 수 있겠습니까?”라면서 추 대표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이는 추 대표가 전날 국민의당, 정의당과 함께 “즉각 퇴진” 입장을 보였다가 이날 김무성 전 대표와의 단독 비공개 회동에서 “박 대통령의 사퇴(퇴진)가 늦어도 1월 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발언한 일을 겨냥한 것이다.

김부겸 “당 대표의 경솔함으로 탄핵 연대 난기류”
김부겸 “당 대표의 경솔함으로 탄핵 연대 난기류”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같은 당의 추미애 대표를 향해 작심 발언을 했다. 추 대표가 1일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혼자서 비공개로 회동하며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퇴진)가 늦어도 1월 말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발언한 일을 비판한 것이다. 김부겸 의원 페이스북 화면 캡처


김 의원은 “당과 상의도 없이 대표의 독단으로 문제가 생긴 것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지금과 같은 엄중한 국면에서의 독선과 오판은 치명적일 수밖에 없습니다”라면서 “당장 국민의당이 반발하고 있고, 새누리당 비박 의원들은 탄핵 철회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라고 말을 이어갔다.

이어 김 의원은 “이미 12월 2일 탄핵 처리가 사실상 무산되었는데도 내일 탄핵을 추진하겠다는 무모함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이 책임을 어떻게 감당하려고 합니까?”라면서 “당 대표는 최고위원들과도 상의하지 않고, 의원들과도 협의하지 않고 있습니다. 도대체 누구와 의논해서 결정하고 있는 것입니까?”라는 말로 추 대표의 태도를 지적했다.

그는 “당장 사태 수습에 나서야 합니다. 국민의당과 만나서 사과하고 연대를 복원해야 합니다. 더 이상 협상에 주도권을 쥐려고 하지 마십시오”라면서 “촛불 앞에 한없이 겸손해져야 합니다. 광장의 열기를 국회가 해결하려면 정치적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라고 글을 마쳤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