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응천 “곳곳에 십상시들 버젓이 살아있다”

조응천 “곳곳에 십상시들 버젓이 살아있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11-01 14:05
업데이트 2016-11-01 16: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대정부 질문하는 조응천
대정부 질문하는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20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정부 질문을 하고 있다. 2016.9.2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1일 “당·정·청 곳곳에 ‘최순실 라인’과 ‘십상시들’이 버젓이 살아있다”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민조사위’ 회의에서 ‘비선 실세’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조 의원은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다가 ‘정윤회 문건 유출’과 관련해 기소됐다 무죄를 받았다. 이후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지면서 다시 주목받았지만 말을 아껴왔다. 

조 의원은 “주권자인 국민을 배신하고, 국가 조직을 망치고, 사리사욕을 채우던 사악한 무리를 끌어내려 죄가 있다면 합당한 벌을 받게 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청와대 최재경 민정수석이 검찰을 어떻게 지휘하는지도 중요하지만, 공직사회, 공기업, 금융계 심지어 대기업까지 뻗어 있는 암적 존재를 민정수석이 어떻게 처리하는지 지켜볼 것”이라면서 “‘문고리 3인방’ 중 안봉근, 이재만 전 비서관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을 할 것인지 끝까지 주시하고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에 대해서도 경계의 눈초리를 보냈다. 조 의원은 “지금 이 시기에도 김 전 실장이 상황을 장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이야기가 있다”라면서 “이런 분이 막후에서 총괄 기획한다면 이 게이트 진상이 제대로 밝혀질 리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는 순종하는 자세로 사건을 왜곡하고 국민의 질타를 받다가 권력의 힘이 빠지면 기다렸다는 듯 권력을 향해 달려드는 모습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독점하기 위한 눈속임”이라면서 “정권마다 반복되는 눈속임에 속을 국민은 없다”라고 비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