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철성 경찰청장 “집회관리 세심히”

이철성 경찰청장 “집회관리 세심히”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16-10-31 23:06
업데이트 2016-11-01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2일 민중총궐기 앞두고 당부

이철성 경찰청장은 오는 12일 대규모로 열릴 민중총궐기 집회를 앞두고 “법 테두리 안에서 모든 국민의 기본권이 조화롭게 보호될 수 있도록 세심한 집회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31일 전국의 주요 경찰 지휘관들에게 당부했다.

이철성 경찰청장
이철성 경찰청장 서울신문DB
●과잉진압 비판 의식… ‘기본권’ 강조

이 청장은 이날 경찰청사에서 열린 전국 경찰지휘부 회의에서 “국민들의 권리의식이 크게 신장되고, 법 집행 모든 과정이 생생하게 투명하게 중계되면서 경찰관의 사소한 실수도 용납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모든 경찰관은 정해진 규정과 절차를 반드시 준수하고 현장에서 실천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크고 작은 집회들이 계속 이어지는 가운데 11월에는 대규모 집회·시위가 개최될 예정”이라며 “안전과 인권에 각별히 유념해 달라”고 말했다.

이 청장이 엄정한 법 집행을 강조하면서도 이처럼 안전과 인권을 강조한 것은 지난해 12월 1차 민중총궐기 집회 때 발생한 농민 백남기씨 사망 사건으로 경찰의 시위 과잉진압에 대한 비난 여론이 고조된 데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여론 악화로 향후 강도 높은 시위가 예상되는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말 촛불집회… 12일 10만명 모일듯

실제로 지난 29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주최 측 추산 2만명이 참석한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린 것을 시작으로 주말마다 서울 도심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오는 12일 민중총궐기 투쟁본부 주관으로 열리는 집회에는 10만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집회 때 경찰은 시위대를 자극하지 않기 위해 살수차를 현장에 배치하지 않았고, 집회 해산 통보 방송 때는 ‘나라를 사랑하는 여러분의 마음을 이해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청장은 “최근 어수선한 사회 분위기로 민생치안 공백이 있을지 모른다는 국민들의 우려와 걱정이 있다”며 “우리 스스로 확고한 중심을 잡고, 본연 책무를 흔들림 없이수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찰관 한 사람 한 사람은 정부를 대표한다”며 “경찰관으로서 자긍심과 사명감을 갖고, 말 한마디와 행동 하나에도 항상 겸허하고 신중을 기해 달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6-11-0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