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최순실, 정권교체 전 獨 영구이주 계획… 수년전부터 치밀한 준비”

[단독] “최순실, 정권교체 전 獨 영구이주 계획… 수년전부터 치밀한 준비”

입력 2016-10-31 23:06
업데이트 2016-11-01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3년부터 문어발식 사업 확장

조력자 한모씨 올 초 ‘선발대’로 “이민 간다” 가족과 함께 독일행
주택·호텔 등 부동산 매입 착착
미르재단 등 사금고로 쓰려한 듯

최순실(60)씨가 독일로의 ‘영구 이주’를 오래전부터 구체적으로 준비해 온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2017년 이전 독일 정주를 목적으로 독일을 오가며 사전 준비를 했으며 ‘선발대’를 올 초에 보낸 것으로 서울신문 취재 결과 확인됐다.

31일 최씨의 지인들에 따르면 최씨는 2~3개월에 한 번씩 그의 측근들과 함께 독일을 오가다 올 초 자신의 주요 측근 가운데 하나인 한모(35)씨를 프랑크푸르트로 파견 보낸다. 한씨는 숨겨진 ‘독일 조력자’ 4인 가운데 한 명이다. 한씨는 이때 주변에 “이민을 간다”고 인사하고 다녔으며 실제 가족들을 모두 데리고 한국을 떠났다. 한씨는 최씨의 최측근 데이비드 윤씨와 함께 최씨 사업의 현장 실무를 담당해 왔다.

정권 출범과 함께 대대적인 사업확장에 나섰던 최씨는 결국 2017년 정권 교체 이전에 수익구조를 확실히 마련해 한국을 뜨는 목표를 갖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서울신문 취재 결과 최씨는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한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기존에 알려진 커피 수입과 카페 운영, 스포츠·엔터테이먼트 기획사뿐만 아니라 독일 명품 마이바흐 유통, 이탈리아 가방과 독일 주방용품 수입 등 십여가지나 된다.

그러나 최씨가 벌인 사업은 순조롭지 않았다. 최씨의 한 지인은 “최씨가 숨겨진 인물로 살아오다 갑자기 사업에 뛰어들어 쉽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1~2년 본격 진행해 온 사업에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최씨는 ‘권력을 이용한 사업’ 쪽으로 눈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 최씨 스스로 여기에 착안했을 수도 있지만, 수법의 복잡함 등으로 미루어 볼 때 누군가의 조언과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결국 최씨는 권력을 이용,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을 추진한다. 최씨가 문화와 홍보·스포츠 이벤트 관련 회사를 세운 것도 이 시기다. 2015년 미르재단과 국내 기업들의 설립이 마무리되면서 최씨의 독일로의 영구 이주 작업이 급물살을 탄다. 최씨는 지난해 7월 17일 독일 회사인 ‘마인제959’를 매입해 한 달여 뒤인 8월 19일 ‘코레 스포츠 인터내셔널’로 이름을 바꾼다. 최씨의 독일 법인들은 국내에 설립한 재단과 법인에서 돈을 빼오기 위한 창구로 추정된다. 윤씨는 독일로 간 한씨와 함께 이곳에서 주택과 호텔 등 부동산 매입 작업을 진행한다. 또 현지 변호사를 도와 최씨의 독일 현지 회사인 ‘비덱 스포츠’와 ‘더블루K’의 설립에도 관여한다. 최씨의 독일 영구 정착을 위한 기반 작업을 진행한 것이다.

최씨와 윤씨도 두어 달에 한 번 국내와 프랑크푸르트를 오가며 상황을 점검했다. 한씨를 통해 최씨가 매입한 독일의 부동산은 승마학교 인근의 헤센주 슈미텐 브롬바흐와 쇤네 아우스지히트, 그라벤 비센베르그 등의 단독주택과 비덱 타우누스에 위치한 호텔 등 4개다. 최씨는 이 외에도 추가로 부동산을 사들이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씨는 최씨의 독일 내 경제적 기반뿐만 아니라 딸 정유라(20)씨의 승마 훈련 등과 관련된 일도 도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차근차근 진행되던 계획은 아이러니하게도 최씨가 독일에 거주하며 사금고로 쓰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 의혹이 터지면서 꼬이기 시작했다. 두 재단 설립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면서 최씨는 9월 3일 급하게 독일행에 오르고, 수년간 치밀하게 준비했던 독일 이주도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6-11-01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