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엔 유럽”… 네이버 이해진 ‘구글 철옹성’에 도전장

“이번엔 유럽”… 네이버 이해진 ‘구글 철옹성’에 도전장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09-30 22:46
업데이트 2016-09-30 2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펠르랭 前 프랑스 장관 회사와 손잡고 1232억 출자… AI 등 신기술에 투자

국내 1위 포털 업체인 네이버가 유럽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이해진 네이버 이사회 의장은 30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고민 끝에 유럽 시장에 도전하기로 했다”면서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서 이룬 성공을 바탕으로 유럽에서도 성공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중순 강원 춘천에서 열린 라인 상장 간담회에서 “유럽, 북미 시장은 도전해 봐야 하는 꿈의 시장”이라고 밝힌 후 2개월여 만이다. 그는 당시 “사업은 노력만으로 되는 게 아니라 하늘이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해진 네이버 창업주
이해진 네이버 창업주
네이버가 이번에 유럽 시장에 첫발을 뗄 수 있었던 것도 먼저 투자 제안이 오면서다. 유럽 스타트업(신생기업) 지원·육성을 표방한 벤처캐피탈인 ‘코렐리아 캐피탈’ 측에서 투자를 의뢰했다. 네이버·라인의 성공 DNA를 유럽 기업에 전수시켜 달라는 것이었다. 코렐리아 캐피탈은 한국계인 플뢰르 펠르랭 전 프랑스 문화부 장관이 세운 회사다. 펠르랭 전 장관은 이날 “이해진 의장과는 장관 재임 시절 비공식적인 만남을 통해 디지털 생태계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 바 있다”면서 “이 의장은 나의 파트너이자 친구”라고 했다.

네이버는 코렐리아 캐피탈이 설립한 ‘K펀드1’에 자회사 라인과 함께 5000만 유로씩 총 1억 유로(약 1232억원)를 출자한다. 이 중 3000만 유로는 ‘펀드 오브 펀드’ 개념으로 신기술 전용 벤처캐피탈 펀드의 재원으로 활용된다. 남은 7000만 유로는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딥러닝 등의 업체를 지원한다. 펠르랭 전 장관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으로 대표되는 2차 인터넷 혁명 물결이 일고 있다”면서 “이 분야에서 네이버와 함께 5년 내 유럽의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의장도 “유럽에 기술이 뛰어난 기업이 많다”면서 “이들 기업이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고, 역으로 아시아 기업이 유럽으로 뻗어 갈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또 “기술력을 가진 국내 기업에 대한 관심도 많다”면서 “적당한 시점에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요즘에도 장기 전략을 짜느라 잠을 거의 못 잔다는 그는 “미국 시장에서의 기업공개(IPO)를 하는 기술 기업의 씨가 마르고 있다”면서 인터넷 생태계의 독점화를 우려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10-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