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 마약조직, 두테르테 암살 시도하나…무기공급상 검거

필리핀 마약조직, 두테르테 암살 시도하나…무기공급상 검거

입력 2016-09-01 15:01
업데이트 2016-09-01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약과의 유혈전쟁’을 벌이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에 대한 암살 위협이 또다시 제기됐다.

로널드 델라로사 필리핀 경찰청장은 최근 검거한 무기 밀매 용의자로부터 두테르테 대통령 암살 음모와 관련한 진술을 받았다고 1일 밝혔다.

ABS-CBN 방송 등에 따르면 윌포드 팔마라는 용의자가 고객들 가운데 한 명에게서 두테르테 대통령 암살에 쓰일 총기를 주문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필리핀 경찰은 미국 국토안보부의 연락을 받고 M16 소총 100정을 만들 수 있는 450만 페소(1억 원) 상당의 총기 부품을 미국에서 필리핀 중부 바콜로드 시로 들여오던 팔마와 그의 두목을 검거했다.

경찰은 청부살인업자가 총기를 주문하더라도 직접 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내세웠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지난 6월 말 취임과 함께 마약 소탕전에 박차를 가하면서 마약 조직에 의한 암살 음모가 몇 차례 제기됐다.

최근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거물 마약상들이 두테르테 대통령을 살해하기 위해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와 필리핀 남부 이슬람 반군단체인 방사모로자유전사단(BIFF)의 조직원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6월 초에는 뉴빌리비드 교도소에 수감된 마약상들이 당시 두테르테 대통령 당선인의 목에 5천만 페소(12억 원)의 현상금을 걸었다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과 델라로사 경찰청장은 이런 위협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